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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경제학] 스마트폰 시장 분석과 전망 -아이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스마트폰 시장의 현황
1. 시장현황 및 전망
2. 주요스마트폰의 특징
3. 어플리케이션 관련 현황
III. 아이폰 열풍
1. 아이폰 출시화 한국 스마트폰 시장
2. 아이폰이 한국시장에 미친 영향
3. 아이폰 열풍
IV. 스마트폰의 장단점
1. 일반 폰 vs 스마트폰 구도에서 소비자 위주로 장단점 살펴보기
2. 2. 경제적 측면에서 사업자 중심으로 장, 단점 살펴보기
V. 함의 및 기여
VI. 더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3. 어플리케이션 관련 현황
(1) 애플리케이션의 정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즉 응용프로그램을 줄인 말로써 여기서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 또는 어떤 경우에는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직접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도록 특정 애플리케이션 판매 공간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여 자신의 개성에 맞게 스마트폰을 간단하게 혹은 폭넓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애플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구매 공간인 ‘앱스토어’에는 애플리케이션이 15만개 등록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약 4만개 정도가 등록되어 있다.
(2) 美 ABI 리서치가 발표한 모바일 시장 동향 조사결과(2009)
2008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건수는 24억 정도에 그쳤으나 2010년에는 60억 건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데 모바일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애플의 아이폰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스마트폰 별 월평균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횟수
애플리케이션 다운 횟수는 아이팟 터치가 우월한 편으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유료 어플리케이션 비율은 아이폰이 좀 더 높은 수준이다.
2010년 자료에 의하면 Nokia Ovi 85%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앱스토어들은 75% 이상이 유료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Android Market은 57%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중이 더 큰 유일한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이다. 따라서 향후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시장 점유율을 더 높여감에 따라 이용자들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일정수준의 점유율 확보 및 애플리케이션제공 수익성 확보를 위해 안드로이드 역시 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중이 높아지거나 다른 스토어에서 고객유치를 위해 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중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4) 주요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특징 및 현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