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

 1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
 2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2
 3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3
 4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4
 5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5
 6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6
 7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7
 8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8
 9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9
 10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0
 11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1
 12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2
 13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3
 14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4
 15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5
 16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6
 17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7
 18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8
 19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19
 20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조사]대학생들의 `터치 휴대폰` 선호도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대상 및 주제
2. 연구배경 및 상황

2-1. 휴대폰 시장의 상황
2-2. 터치방식 휴대폰의 국내 시장현황
3. 문제설정
4. 연구 기획 (Research Design)
4-1. 사전조사(표적집단면접법)
4-2. 마케팅조사 계획 수립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 선정)
4-3. 조사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5. 가설과 모형의 설정(Hypotheses and Modeling)
5-1. MDP :
5-2. MRP :
5-3. 가설의 설정(Hypotheses)
5-4. 모형의 설정(Modeling)
6. 가설의 검정
7. 터치방식 휴대폰 마케팅 제안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1. 문제설정

2008년 5월 휴대폰 시장에 터치 휴대폰이 들어오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각 회사는 풀 터치 폰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풀 터치 폰 시장점유율의 55.8%를 차지하는 삼성전자는 올해에 9종 이상의 풀 터치 폰 신모델을 내놓았고, 내년에는 터치 휴대폰을 올해의 두 배 가량 늘어난 1억대 이상을 출시한다고 한다. 이것은 세계 터치 폰 시장 예상 규모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이다. 특히 유행에 민감하고 일상생활에서 휴대폰과 가장 가까운 20대 대학생들 사이에서 터치 폰 보급률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휴대폰 단말기의 Trend 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과거 키패드 폰으로만 이루어졌던 휴대폰 문화에 완전히 다른 새로운 문화가 하나 더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수용력이 빠른 20대를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에게 있어 터치 폰이 갖는 매력은 무엇일까? 또한 터치폰 사용에 대한남녀의 차이는 없을까? 등과 같은 의문점들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러한 점에서 착안해 우리는 20대 대학생들을 상대로 키패드 휴대폰 사용자와 터치 폰 사용자 별 단말기 type에 따른 선호도와 각 단말기의 장•단점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를 토대로 20대를 대상으로 터치 휴대폰의 대중화와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기획 (Research Design)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서 맛조론 팀원들이 실질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신들이 1차적인 휴대폰 단말기 고객인 만큼 각 팀원별로 개인 심층 면접을 통해서 고객이 휴대폰 단말기를 사고자 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인을 조사해 보았다. 팀원 개인심층 면접을 통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설정된 MDP, MRP, 가설 등을 다시 한번 체크해 보았다. 또한 최근 3개월 이내 터치방식 휴대폰과 키패드방식 휴대폰을 구매한 각각 1명을 중심으로 팀원을 나누어 표적집단면접법을 통해, 이들이 서로 각기 느끼는 휴대폰 단말기의 두 가지 유형(터치방식 휴대폰, 키패드방식 휴대폰)의 여러 장단점 중 휴대폰 단말기 결정시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확인하였으며, 어떻게 설문을 실시 할 것인지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4-1. 사전조사(표적집단면접법)

2009년 10월 28일 수요일, 팀원 중 최근 3개월 이내 터치방식 휴대폰 구매자(인문학부 05학번 이아름), 키패드방식 휴대폰 구매자(경영학부 04학번 박산)을 중심으로, 팀원 전원이 각자 선호하는 단말기 유형으로 나누어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휴대폰을 살 때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바탕으로 주어진 주제에 자유롭게 토론하여 소비자의 휴대폰단말기 구매선택에 가장을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6가지 주요 결론을 얻었다.



4-2. 마케팅조사 계획 수립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 선정)

팀원들은 위와 같은 표적집단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를 위한 설문지의 초안을 작성하고,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기로 결정하였다. 핸드폰을 이용하는 대학생 중 쉽게 표본을 접할 수 있는 아주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6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2009년 12월 4일 금요일, 설문지를 통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1차 설문지를 작성 후, Pilot Survey Feedback을 통해 간단한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서, 면접을 통한 자료수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들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팀원들을 교육하기로 하였다. 팀원 1명당 각 10명의 대학생들을 할당해 면접조사가 진행하기로 했고, 면접조사가 끝난 뒤에는 응답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기로 하였다. 면접조사 후에 팀원들은 면접자 기입란을 검토하면서 응답자들이 얼마나 성실하게 면접설문에 응하였는지에 대한 검증작업을 통해서 불성실하게 답변을 한 응답자의 설문지를 분석에서 제외시키기로 하였다.
조사 후 코딩과 펀칭작업을 통해서 정리된 자료를 엑셀파일로 정리한 다음, 컴퓨터 통계패키지인 SPSS를 사용해서 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터치폰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로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