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

 1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1
 2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2
 3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3
 4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4
 5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5
 6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6
 7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7
 8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8
 9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9
 10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 행동]남성의 성취충동과 여성의 유토피아적 충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남성의 성취충동(Achievement Impulse)



1) 위치를 확고히 하는 지위의 상징 (Status symbol that assert position)
2) 한 수 앞섬(One-upmanship)
3) 정치와 게임
4) 상세한 것 보다는 헤드라인에 집중한다.
5) 계급 창조
6) 쉬운 측정보다는 어려운 것에 집중한다

2. 여성의 유토피아적인 충동(The female Utopian Impulse)


1)공공의 선을 위한 활동
2) 외적인 환경의 향상
3) 자아 향상
4) 새로운 해답의 탐색
5) 위험을 예상하고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6) 모든 것에 책임이라는 가정
7) 관계 증진시키기

3. 유토피아적 충동을 약화시키는 억제물
본문내용
2) 한 수 앞섬(One-upmanship)
‘한 수 앞섬’은 자신들이 남들보다 한 수 위에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계급구조를 관리하려 하는 것이다. 이는 남성들의 대화방법에서 잘 드러난다. 남성적 대화방법은 유쾌한 유머나 자신의 강점과 다른 사람의 결점을 부각시키는 영리하고 재치 있는 일화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이는 곧 대화로 그들의 우월감을 보여주며 동시에 그들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함이다. 남자들이 스포츠에 열광하거나 흥미를 느끼는 이유도 그들이 이기는 팀을 지지하고 응원함으로써 그들이 남들과 우월함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3) 정치와 게임
남성들의 뇌는 기술적이고 구조적인 활동을 위한 시스템을 선호한다. 남성의 뇌는 결과를 통제하고 스스로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는 만드는 최고의 방법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것이 남자들이 정치와 게임을 잘하는 이유이다. 남성들은 경쟁과 정치의 활발한 의견교환을 즐기고 종종 싸움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굉장한 자신감을 가지며 승리로 이끌 묘책들 궁리해낸다.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정치 활동에 더 활발히 참여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갖는 이유도 이들이 정치와 같은 게임 플레이에 더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기 때문이다.

4) 상세한 것 보다는 헤드라인에 집중한다.
남성은 느끼기 보다는 바로 행동하고, 돌보고 공헌하는 것 보다는 싸우고 도망친다. 남성들은 매우 가시적이고 주목적이고 보상적인 행동에 집중을 한다. David R. Shaffer가 정리한 발달심리학에 관련된 책 [사회성격발달]에 보면 “남자는 공격적 습관을 유지하고 사회적인 인정을 받고 싶어하며 본질적으로 보상을 추구한다”고 나와있다. 남자들이 가시적이고 주목적이고 보상적인 행동에 집중하는 성향은 집에서도 흔히 목격될 수 있다. 아이를 기르는 집에서 대게 아빠는 누구는 잘했고 누구는 잘못했는지 가리고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역할을 한다.

5) 계급 창조
남성이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성의 뇌는 일을 나누는 것에 있어서 우선과 중요함에 따라 배열하는데 숙련되어 있다. 남성의 뇌는 조직도를 좋아한다. 그 도식은 어떻게 계급에 의해 시스템이 조직되어있는지 정확하게 보여주고 연공서열로 어디에 누가 있는지 드러내고 성공을 측정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도식의 상위는 성공이고 하위는 실패이다. 계급적인 눈을 통해 세상을 보는 것은 경쟁에 민첩하게 행동하고 위협이 어디서 오는지 계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 게임의 상위를 유지하기 위한 우수한 남성의 전략이다.
영화 바람(Wish)에서 엿볼 수 있는 남자 고등학교는 약육강식, 정글의 세계다. 힘 있는 자가 지배한다. 그리고 강력한 서열 사회다. 선도부와 복학생, 그리고 폭력서클이 아우러진 남자들의 조직도는 치열하게 부딪치고 대립한다.


6) 쉬운 측정보다는 어려운 것에 집중한다
여성의 뇌가 전체적이고 컨셉 개발과 감정 내면화, 인문적이고 감각적으로 활동하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 남성의 뇌는 사실을 분석하고 해체하고 논리를 따르는 활동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쉬운 측정보다는 어려운 것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면 여성보다 몰두하고 분석하고 집중하는 것에 적극적이다. 역대 유명한 발명가들 중에 퀴리부인 외에는 대부분이 남성인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1. 에디슨 - 전구
2. 한스 리페르셰이 - 망원경
3. 루이 다게르 - 사진기
4. 벤저민 프랭클린 - 피뢰침
5. 안토니오 무치 - 전화기
6. 에디슨 - 축음기
7. 굴리엘모 마르코니 - 무선통신
8. 존 로지 베어드 - 텔레비전
9. 팀 버너스 리, 마크 안드레센 - 인터넷
10. 피터 듀란드 - 통조림
11. 허버트 세실 부스 - 진공 청소기
12. 휴그 무어 - 종이컵
13. 월리스 캐러더스 - 나일론
14. 퍼시 스펜서 - 전자레인지
15. 이부카 마사루 - 워크맨
16. 데이비드 브쉬넬 - 잠수함
17. 카를 벤츠 - 자동차
18. 라이트 형제 – 비행기
19. 알프레드 노벨 - 다이너 마이트
남성은 세상을 흑백논리와 찬반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애매모호한 세계와 덜 친숙하고 더 낯선 정서를 찾는다. 게다가 측정가능하고 목적이 있는 것은 더 쉽게 눈에 띄고 인정되기 때문에 남성에게는 게임에서 이기고 계급을 지배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2. 여성의 유토피아적인 충동(The female Utopian Impulse)

남자는 성취욕과 자기이익, 계급, 권력 그리고 경쟁에 이끌리는 반면 여자는 행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에 이끌린다. 여성의 관점에서 세상은 경쟁의 세계가 아닌 협력의 세계이다. 각자가 이기는 방법은 모두가 이기는 것도 함께 추구해야 한다. 사람들이 공평하게 안정되고 조화롭게 느끼도록 여성은 세상을 안정되고 조화롭게 만드는데 압박을 느낀다. 이것을 바로 유토피아적 충동이라 일컫는다. 왜냐하면 이 충동의 끝은 발전되고 향상된 차원, 즉 다른 사람들이 안전함을 느끼고 도움을 받고 돌봐지는 세상이며 성공이란 모두의 행복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1)공공의 선을 위한 활동
남성은 외적인 경쟁에 많이 이끌린다. 경쟁은 무자비함과 개인주의 같은 의미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개념이다. 이는 결정을 내릴 때 감정을 더 잘 배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여성은 감성적 능력을 가지고 있고 여성에게 감정이입은 도덕성의 결정체이다. 여성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