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

 1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1
 2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2
 3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3
 4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4
 5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5
 6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일회계법인 조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삼일회계법인 선정이유
조직목표
삼일 핵심가치
인력구성
조직도
업무형태에 따른 조직구조 : 복잡성, 집권/분권, 공식화 정도
인적특성에 따른 조직구조
승진규정
성과평가제도
포상/징계
경력관리
조직분위기

앞으로 필요한 조직역량
본문내용
직원수는 총 2.700여명으로, 그 중 2000여 명이 수습 공인회계사를 포함하여 한국과 미국 공인회계사이다. 회계법인의 직원 구조는 크게 회계사 +기타 전문가 그룹(조세,무역,전산,경영전문가 등) +기타 관계자(Administrator)로 구성된다. 기타관계자는 크게 회사의 일반적인 경리, 총무, 인사, 기획, 비서 등 지원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직원이다. 즉 주요 특징이 회계법인이 각 경영 분야 전문가들이 활동하는 전문가 조직이라는 것이다.



















조직도 (2008기준, 금감위 제공)

업무형태에 따른 조직구조

실무는 우선 크게 네 분야로 나뉜다.
- Audit and Assurance (감사 및 회계자문)
- Tax (세무자문)
- Performance Improvement Consulting (비즈니스컨설팅)
- Advisory TS/FAS M&A (기업인수합병 및 재무자문)
업무 형태는 기본적으로 파트너별로 사업본부BU(Business Unit)가 나뉘어 업무를 수행되는 형태이다. BU는 1~ 6까지 있으며 각 BU안에 감사 및 회계자문, 세무자문, 비즈니스컨설팅, 기업인수합병 및 재무자문의 업무 성격에 따라 다시 팀이 나뉘게 되는 구조이다. 이렇게 업무의 성격에 따라 팀의 구성원 수가 결정되고 이들이 팀의 크기를 결정한다. 또한 수직적으로 LoS(Line of Sight) 리더가 분야별로 한명씩 배치되어 각 BU의 업무 분배 관리를 수행한다. 업무에 대한 책임은 각 BU책임자가 지게된다. 업무특성상 규모가 큰 프로젝트가 아닌 일반적 Order의 빈도가 높고, 이러한 일반적 Order는 LoS리더가 수주해오는 경우도 있으나 BU리더가 직접 수주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BU리더의 권한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LoS리더는 업무 분배보다는 오히려 정보전달과 자료배포가 주 업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업무가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의해서 작성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조가 가능한 것은 회계서비스가 고부가가치 서비스이지만, 업무가 비교적 단순∙반복적인 성향을 띄므로 업무처리에 대한 규정이나 절차의 표준화를 통하여 상부와의 빈번한 의사소통 없이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각 서비스의 상호 의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