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골다공증

 1  여성건강-골다공증-1
 2  여성건강-골다공증-2
 3  여성건강-골다공증-3
 4  여성건강-골다공증-4
 5  여성건강-골다공증-5
 6  여성건강-골다공증-6
 7  여성건강-골다공증-7
 8  여성건강-골다공증-8
 9  여성건강-골다공증-9
 10  여성건강-골다공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건강-골다공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 골다공증의 정의
◉ 골다공증의 분류
◉ 골다공증의 증상
◉ 골다공증의 진단
◉ 골 밀도 측정 대상
◉ 골다공증 발생의 위험 인자들 (Risk Factors)
◉ 골다공증의 치료
골다공증의 예방 프로그램
◉ 생활 행동 교육
◉ Self- Management Diary ( 일주일 씩 check 하기 )
◉ 골다공증과 식사
◉ 골다공증과 운동
◉ 골다공증 운동 프로그램의 예
◉ HIP PROTECTOR
◉ 골다공증 예방 요약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여성이 폐경기 후가 되면 골다공증을 갖고 있고 실제로 임상에서 보면 모르고 무관심하게 지내다가 고관절이나 요추 혹은 골반 골절로 입원하게 되면서 본인이 심한 골다공증이었음을 알게 되는 환자가 많다.
병원을 찾게 되는 환자이외에도 실제로 노년기에 접어들게 되는 여성 혹은 폐경기를 접하게 되는 주변의 여성을 보면 다른 어떤 질환보다도 골다공증은 별거 아닌 것으로 치부되어 관리할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폐경기 여성과 관련되어 여성건강 증진을 위한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이루어졌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본론
◉ 골다공증의 정의 : 골다공증이란 만성질환, 칼슘 흡수 장애, 폐경기 호르몬의 변화등의 이유로 혈액의 칼슘의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뼈의 주된 성분인 칼슘이 뼈에서 급 격히 빠져나와 골밀도가 낮아져 뼈에 수많은 구멍들이 생긴 듯이 보이는 질환으로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상인의 뼈 골다공증 환자의





위의 사진과 같이 정상인의 골 밀도와 골다공증 환자의 골 밀도는 상당히 차이가 난다.

골 밀도의 변화에 있어서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듬에 따라 골 밀도가 서서히 감소되는 반면에 여성의 경우 50세 전후 즉 폐경기 때에 골 밀도가 급격히 감소되며 60세 이후에도 꾸준히 감소 경향을 보인다. 남성의 경우 전체 남성의 20에서 30%가 골 밀도가 감소되며 여성의 경 남성보다 훨씬 많은 35에서 50%의 여성이 골 밀도가 감소된다.
이는 중년기, 노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이 큰 건강 문제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골다공증이 여성이 많은 이유 : 여성이 폐경이 되면 난소에서 나오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떨어 지면서 뼈에서는 칼슘이 급격히 빠져나오기 시작하나(골 흡수 과정) 골 생성 이것을 따라가 주지 못하니 자연히 골 밀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골 소실 과 정은 30대 중 후반부터 점진적으로 시작되지만, 매우 느리기 때문에 본인이 알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은 이유는 여성은 폐경에 따라 에스트로젠 (estrogen) 생 산량이 감소되고, 이로 인해 골격으로부터 골 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 골다공증의 분류
1) 원발성
① 제1형 골다공증 (폐경기 골다공증) : 주로
참고문헌
* 박영숙 외(1999), 현대 여성의 건강 생활, 현문사
* 크리스티안 고스럽(1998), 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한문화
* Osteoporosis: Education and Awareness Can make difference, AJN January 2002
volume102 number 1
* Marjorie Thomas Lawson(2001), Evaluating and Managing Osteoporosis in Men
* National Osteoporosis Foundation, disease statistics, 2001
* George Gross 외, Hip Pads : Effective Fracture Prevention
simple intervention can reduced the risk of falls resulting in hip fracture, advanced for physical therapists october, 30, 2000, volume11, number22

* Taxel P, Osteoporosis : Dete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in primary care, Geriatrics 1998: 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