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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인문학(인문과학)의 개념

    Ⅲ. 인문학(인문과학)의 성격
    1. 도덕의식의 추구
    2. 초월세계에 대한 관심
    1) 총체로서의 세계
    2) 스콜레로서의 여가

    Ⅳ. 인문학(인문과학)의 범위와 영역

    Ⅴ. 인문학(인문과학)의 위기

    Ⅵ. 인문학(인문과학)의 인문정책
    1. 학술과 인문정책의 개념화
    2. 인문정책의 결정 주체와 과정

    Ⅶ. 향후 인문학(인문과학)의 방향

    Ⅷ. 인문학(인문과학)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문학은 지역성과 세계성을 아우르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다원적인 문화의 시대에 우리의 인문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제 강대국의 학문에 예속되는 상태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인문학은 역사적․사회적 좌표 안에 자리하고 있는 삶의 현실과 괴리되어 있는 추상적 학문일 수 없다. 이제까지 우리는 우리의 현실을 근거로 하여 서구의 이론을 수용한 것이 아니라 서구 이론의 우월성에 근거하여 우리의 현실을 억지로 거기에 예속시키는 형태로 전개해왔다. 한 마디로 우리의 인문학은 우리의 현실에 낯설고, 우리의 현실은 우리의 인문학에 버거움을 느꼈다.
    우리 철학계만 보더라도 이런 현상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민족이 억압당하던 일제시대에는 일본을 통해 들어온 독일철학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을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70년대 조국근대화 논리가 강화되고 실용주의가 부각되면서부터는 영미철학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90년대에 이르러서는 프랑스철학이 우리의 지성계를 누비고 있다. 어느 대학 철학과를 보더라도 동양철학이나 한국철학 교수는 턱없이 적은 편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미 우리의 현실은 현실이 아니도록 느끼게 만들며, 낯설게 느껴야 할 이방인의 개념의 박물관이 나의 보금자리로 느껴지도록 만들고 있다. 아무리 좋은 옷도 몸에 맞지 않으면 찢어지듯이, 아무리 탁월한 이론도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으면 고통이 되는 법이다. 물론 이런 주장이 퇴계나 율곡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고 칸트나 헤겔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이 주장은 비록 우리의 전통철학이 우리철학 성립의 필요-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할지라도 최소한 필요조건은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금 우리 학문계에는 이런 필요조건마저 부단히 위협받고 있다. 지방인문학의 위기는 단순히 인문학 자체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학문권력구조
    참고문헌
    ▷ 김영호 외(1993),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백원담, 인문학의 위기, 푸른숲
    ▷ 이성원(1994),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의 위기, 현대비평과 이론겨울호
    ▷ 이진오(1996), 인문학 위기론의 허와 실, 담론발표문
    ▷ 장경렬(1994), 인문학의 위기와 비판정신, 현대비평과 이론
    ▷ 조동일(1997), 인문학의 사명, 서울대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