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

 1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1
 2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2
 3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3
 4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4
 5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5
 6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6
 7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7
 8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8
 9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9
 10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전통음악] 안데스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안데스 음악의 개관과 흐름
1.고대 문명에서부터 식민 통치 시대까지
2.적극적 계승 시기
3.이제 월드 뮤직으로
Ⅱ.안데스 음악의 지역적 분석
Ⅲ.안데스 음악의 음악적 분석
1.리듬
2.악기
3.안데스 음악의 특색
Ⅳ.안데스 음악의 의의와 영향
1.안데스 음악 자체의 의의
2.안데스 음악의 영향
3.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적극적 계승 시기
식민 통치 기간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안데스 민속 음악은 개인적으로 전승되며 안데스의 각 지방에서 고유의 지방색을 나타내며 발전하였다. 이러한 개성적인 음악성은 악기의 쓰임새나 여러 종류의 리듬에서 볼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고대 안데스 음악의 원형을 유지하거나 혹은 유럽의 음악풍이 접목되거나 하며 그 음악 색깔의 스펙트럼을 넓혀간 것으로 보인다. 190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각 지역의 민속 음악들이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계승되기 시작한다. 의식을 가진 음악가들은 악보와 악기를 들고 안데스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가사를 옮겨적고 멜로디를 채보했다. 안데스 음악에서 가장 유명한 곡 중의 하나인 "El condor pasa" 역시 민요 수집가 다니엘 알로미아스 로블레스 (Daniel Alomias Robles, 1871-1973) 에 의해 이 당시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다. 그는 페루와 볼리비아 내륙 산간 지방을 두루 답사하면서 지방마다 구전되어 오는 민요를 채집하던 중 우연히 한 인디오 노인이 이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을 듣고 악보로 옮겨 적은 것이다. 아따왈빠 유빵끼 (Atahualpa Yupanqui)는 안데스의 음악적 감수성을 세상에 알리기 시작했고, 비올레따 빠라 (Violeta Parra)를 비롯한 칠레 음악가들은 적극적으로 역사의 그늘 아래에 숨어 있는 민속 음악들을 수집했다. 이렇게 1930년대에서 5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적극적 계승의 시기는 60년대 안데스 음악이 시대의 보편성을 획득하는데 성공하며 월드 뮤직의 지위에 오르는 기반이 되었다.

3. 이제 월드 뮤직으로
1960년대, 안데스의 민속 음악은 우선 그 지역의 대중성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 데에 성공한다. 그 기폭제 역할을 한 그룹이 비올레따 빠라의 영향을 받은 로스 하이라스(Los Jairas)이다. 그리고 곧바로 안데스 음악은 전 세계에 그 이름을 알리게 된다. 로스 하이라스와 그 이후의 음악가, 그룹들은 미국 팝 음악에 뒤지지 않는 대중성과 상업성을 갖춤으로써 대안 음악, 제3세계 음악이라 불리던 월드 뮤직의 한 부분을 차지했다. 그리고 안데스 음악의 고유한 정서와 음악 색깔은 다른 나라의 음악가들에게도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갔고 음악적 자극이 되었다. 특히 안데스 음악의 악기들이 내는 새로운 소리에 반한 해외의 음악가들은 그들의 레퍼토리를 안데스 악기로 재현하는 등의 시도를 시작했다.
게다가 60년대에 불었던 자유의 바람과 혁명 정신은 음악에 있어서도 뭔가 새로운 것을
참고문헌
서남준, 「월드 뮤직 : 멀리서 들려오는 메아리」, 서울: 대원사, 2003
마스다 요시오, 신금순 역, 「이야기 라틴아메리카사」, 서울: 심산,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