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사회변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

 1  [세계화와 사회변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1
 2  [세계화와 사회변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2
 3  [세계화와 사회변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화와 사회변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정보사회의 개념

▲ 다각적에서의 정보사회

▲ 정보통신이란?

▲ 정보통신의 특징

▲ 정보통신 시대의 장/단점

▲ 정보통신의 예

▲ 사례


본문내용
▲ 정보통신의 예
① 재택근무 -회사에 가지 않고 집에서 회사 일을 처리할 수 있다.
② 전자 상거래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상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③ 정보 통신망 활용 수업 -정보 통신망으로 연결된 가상 박물관과 가상 미술관을 이용하여 직접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지 않고도 생생하고 자세히 견학 할 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 화상 통화도 할 수 있는 등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 사례
표준 기술 확산단계에 동참만 하던 한국이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서 기술 확산단계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 단계에서 세계 기술 표준을 만드는 단계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 한국에서 개발한 표준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성공적으로 국제 기술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에 관련된 연구이다. 연구 과정 속에서 성공적인 국제 기술 표준화 메커니즘은 기술·혁신, 조직이론 등 다양한 문헌을 통해서 찾아내었고, 또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를 증명하고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찾아낸 성공적인 국제 기술 표준화 메커니즘은 크게 개발단계와 확산단계 이상 2단계로 나뉘어 진다. 우선 개발 단계에서는 정보통신 등 국가 기간산업의 경우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정부의 영향력이 발휘되어 일정 부분 강제적 동형화가 기반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가 얽힌 산업 내·외 관련/전문 업체들이 협의하는 규범적 동형화 메커니즘이 나타난다. 이 메커니즘이 마무리 되면 확산 단계로 넘어가는데, 확산 단계는 이미 구축한 기반을 바탕으로 표준화를 확산시키고 기타 업체들에게는 표준화를 따르게 하는 모방적 동형화 메카니즘을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까지 WIPI 및 와이브로의 경우는 개발단계에서 한국 독자개발을 한 뒤, 확산단계에서 표준을 확산시키려다 보니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없었다. 정보통신 산업은 국가의 통제와 지원이 필요한 산업인 만큼 앞서 언급한 성공적인 국제 기술 표준화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단계에서 산업 내, 관련 산업 및 다양한 지역의 행위자들과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및 규제를 해야 할 것이다.

※ 사물통신 -`융합', `퓨전'.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쓰이고 일상화된 단어들로 여겨지고 있는 것들이다. 이러한 용어는 주변에만 국한되지 않고 학제간 또는 더 나아가 방송·통신·문화간의 영역까지 확산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