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범죄예방

 1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
 2  대중매체와 범죄예방-2
 3  대중매체와 범죄예방-3
 4  대중매체와 범죄예방-4
 5  대중매체와 범죄예방-5
 6  대중매체와 범죄예방-6
 7  대중매체와 범죄예방-7
 8  대중매체와 범죄예방-8
 9  대중매체와 범죄예방-9
 10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0
 11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1
 12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2
 13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3
 14  대중매체와 범죄예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매체와 범죄예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매체와 범죄
1. 보고된 범죄의 수준
2. 매체의 보도와 실제의 범죄
3. 대중매체는 범죄와 범죄의 공포의 원인인가?
Ⅲ. 매체와 범죄
Ⅳ. 대중매체와 범죄의 공포
Ⅴ. 대중매체의 범죄예방활동
1. 범죄를 물어뜯기
1) 첫 평가연구
2) 두 번째 평가연구
3) 연구에 대한 검토
2. 다른 캠페인들
3. 범죄소식지
4. 정보 제공선
5. 범죄재연프로그램
Ⅵ. 범죄예방에 대한 언론의 책임
Ⅶ. 결어
본문내용
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의 영향은 많은 연구의 초점이 되어왔다. 1950년대의 텔레비전의 큰 성장은 매체가 개인과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잠재력을 확대했다. 범죄와 대중매체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압도적으로 일탈행동과 범죄의 공포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정보매체의 잠재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대중매체의 범죄 예방적, 공포를 감소시키는 능력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없다. “범죄를 한 입 물어뜯어라(Take A Bite Out of Crime)”캠페인과 범죄해결사(Crime Stoppers)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은 범죄예방활동을 도입하는 방법으로서 매체를 이용하였다. 이러한 유형의 범죄예방프로그램들을 살펴보기 전에, 매체에서의 범죄를 어떻게 취급하는지, 그리고 매체에서 나타나는 범죄가 일탈행동과 범죄의 공포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

Ⅱ. 매체와 범죄
많은 점에서, 대중매체는 범죄와 범죄에 관련된 활동에 대해 친화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뉴스의 보도를 통해서 범죄를 보건, 아니면 텔레비전의 허구적 프로그램 내용을 통해서 보든 사실이다. 범죄는 인쇄와 방송매체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다양한 연구들이 신문과 텔레비전에서의 범죄의 양을 조사했다.

1. 보고된 범죄의 수준
신문을 내용 분석하는 것은 텔레비전을 연구하는 것에 비해 쉬운 일이다. 왜냐하면 물리적 문서를 세밀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 때문에 신문에 대한 연구는 텔레비전 분석에 비해 훨씬 많다. 한 초기연구에서, 도이치만(Deutschmann, 1959)은 조사대상으로 선택된 뉴욕과 오하이오 신문의 10%에서 15%의 내용이 범죄에 관한 것이라는 점을 발견한다. 그래이버(Graber, 1980)는 일간신문에서 범죄에 대해 보다 많이 다룬다고 보고한다(22-28%). 많은 다른 연구들에 의하면, 범죄 이야기가 대충 신문지면의 5%에서 3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한다(Cohen, 1975; Deauchmann, 1959; Otto, 1962; Stempl, 1962; Stott, 1967).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상현. 2002.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김재규. 2001. 「경찰학개론」. 경찰승진연구회.
김충남. 2002. 「경찰학개론」. 박영사.
남궁협. 1990. “범죄의 응징에만 초점을 맞춘 정부와 언론.” 「한국논단」. 한국논단.
박희봉 외. 2003. “한국인의 신뢰 수준 및 영향 요인 -단체참여 및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대인신뢰, 단체신뢰, 대중매체 신뢰-.” 「한국정책학회보」. 한국
하고 싶은 말
대중매체와 범죄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