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무한도전 자막 분석(6남매 특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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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술문학론] 무한도전 자막 분석(6남매 특집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한도전이란?



2. 2차 분석



3. 자막의 확장

3-(1) 자막의 역할

3-(1)-① 편집자적 논평 혹은 장면외 주체의 개입

3-(1)-② 임무 부여


3-(2) 자막의 형태적 분류

3-(3) 자막이 만드는 리얼버라이어티 특성

3-(3)-➀ 비전형적인 과장된 캐릭터의 설정, 활용

3-(3)-➁ 촉매 기능 강화

3-(3)-➂ 리얼리티 강조


4. 결론

본문내용
3. 자막의 확장

위의 분석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막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만이 아닌 제작진의 의도, 감정 등을 담아 나타내는 수단으로도 쓰인다. 이는 기존의 나레이터 담론에 한정되어있던 자막의 범위가 캐릭터의 담론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준다.

3-(1) 자막의 역할

제일 먼저 자막의 기본적 역할은 영상의 극적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시청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해설을 보조적으로 사용해 보여주는 것이다

3-(1)-① 편집자적 논평 혹은 장면외 주체의 개입

서사에서 편집자적 논평은 작품 밖의 제3자가 작품 전면에 나서서 극적상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리얼 프로그램에서는 자막언어를 통하여 지루한 부분을 요약해서 정리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사건속에 직접 개입을 함으로써 현장감과 사실성을 더욱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먼저 위의 왼쪽 그림을 보면 누워 있는 박명수의 모습을 제작진이 자막을 이용하여 ‘술에 취한 집주인’이라는 표현을 통해 우스꽝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은 장면 내의 인물들이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장면 외의 주체가 자막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극적 흥미성을 높이는 기능이다. 이러한 서술자는 단순히 화면 밖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화면 속에 직접 들어가서 상황을 제시하기도 하고 설명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장면 내의 주체가 되어 직접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미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A Study on Mechanisms of Enjoyment in Reality Variety Shows) 』, 방송통신연구, 2008

김종신, 『TV 자막 언어의 서사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eaning and narrative of caption language on TV program) 』, 독서연구, 2009

이명진, 『TV 프로그램 속 영상자막(Visual Characters)의 활용 및 표현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Practical Applications and Expression of Visual Characters in TV Programs 』,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8

송순주, 『TV오락프로그램에서 자막이 시청자 재미와 인지에 주는 영향 : MBC 무한도전사례를 중심으로 = (The) study of subtitles is how affecting to interest and recall of audiences on the TV entertainment program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