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공연예술시장활성화를 위한 STP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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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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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 세분화

시장세분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⑴ 지리적 군집화
⑵ 성별에 따른 세분화
⑶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⑷ 사용에 따른 세분화
⑸ 미학적 관심도에 따른 세분화
⑹ 혜택에 따른 세분화
⑺ 상품에 따른 세분화
⑻ 충성도에 따른 세분화
⑼ 구매준비 단계에 따른 세분화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준

타깃 시장 선택

1. 타깃시장 선택의 패턴

⑴ 단일 세분시장 집중
⑵ 상품 특성화
⑶ 선택적 특성화

2. 세분시장의 선택 전략

본문내용
관객조사나 그 밖의 연구결과를 보면 공연예술에서는 여성관객이 지배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남성은 공연예술행사에 참석하더라도 단지 여성 파트너와 동행할 목적인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공연예술행사 참석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여성이다.

또 다른 설명으로 개인적 기질 차이도 들 수 있다.
여성의 성적 정체성은 표현성, 감성, 타인과의 관계지향성 같은 특성을 가진
반면 남성의 성적 정체성은 독립성, 활동성, 자신만의 자율지향성 같은 특성을 갖는다. 공연예술은 본질적으로 여성적 특성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에게 더 매력적 일수 있다.

예술단체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공연에 참석해보지 않은 사람을 새로 끌어들이기 보다는 현재의 관객들이 공연에 더 자주 참석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적으로 활동적인 집단에 대해 그 참석빈도를 높이거나 참석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것에 대부분의 마케팅 자원을 집중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문화적으로 활동적인 집단이 이미 충분히 참여하고 있는 상태에 도달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의 예술 행사 참석은 정체하거나 조금씩 줄고 있다.

비참석자들은 참석자들보다 연령들이 높으며 연 소득 또한 참석들에 비해 훨씬 적으며 도시 근교에 거주하는 경향이 높았음

비참석자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예술이라는 것이 그들의 삶에 있어서 관심을 둘만한 것이라거나 가치 있는 것이라고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있음
말하자면 이들은 문화적 커튼을 치고 예술활동과 관련된 것에 대해서는 관심을 꺼 버리는 것임
브래들리모리슨

줄리댈글리시
단골참석자들에게만 지나치게 집중해 왔다는 것을 지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