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환경과 문화

 1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1
 2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2
 3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3
 4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4
 5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문화]환경과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환경이란?
1.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
1) 동양의 자연
2) 서양의 자연
3) 동,서양 자연의 차이점
2. 자연환경의 변화와 문제점
3. 해결방안

Ⅱ. 사회환경과 문화
1. 사회문화(大衆文化)란?
2.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3. 사회변동의 문제점

본문내용
1. 환경이란?
일반적으로 개체를 둘러싸고 있는 외계를 환경이라 하는데, 단지 인간의 주위에 있다는 것만으로 환경이라 할 수는 없다. 외계 중에서 인간의 의식 ·행동과 관련을 가지는 것, 즉 인간의 의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만이 심리학적 입장에서의 환경이 된다. 이러한 환경에는 여러 가지 것이 포함되는데, 물적인 환경을 ‘자연적 환경’이라 하고, 인적인 환경을 ‘인적 또는 사회적 환경’이라 한다.
1.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
1) 동양의 자연
동양 문화권 내에서는 마치 서구 사람들이 인간을 대하듯이 자연을 대한다. 동양 사람들에게 비친 자연은 서구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무생명한 자연이 아니고 산·계곡·나무·바위·강물·냇물 등과 같은 것에도 인간과 같은 혼이 깃들여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은 자연이나 다른 동물과 다만 형태가 다를 뿐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가정이다. 따라서 동양 사람들은 항시 자연과 인간 사이에 어떤 영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에 순응하면서 합일하려 하는 반면 서구 사람들의 사고 방식은 인간 위주이기 때문에 그들이 자연의 이치를 탐구하는 목적도 물리적 환경을 자기들의 생활에 알맞게 개척 활용하려는 데 있다.
2) 서양의 자연
서양 사람들에게 비친 인간은 바로 인간이라는 점 때문에 자연이나 다른 생명체에 없는 어떤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인간은 영혼이 있기 때문에 이 우주 상에서 독특한 존재가 되는 것이고 바로 이 점에서 인간은 다른 생명체나 자연과 구별되는 것이라고 그들은 생각한다. 인간 이외의 모든 것은 기계적이요 물리적인 자연이다. 인간 밖의 외계는 단순히 물리적인 세계이며 어떤 영혼이나 신령이 깃들여 있는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3) 동·서양 자연의 차이점
인간이 자연 속에 동화되고 그것과 합일하는 예는 동양의 여러 가지 예술에서 나타난다. 동양의 건축물이나 절 같은데서 볼 수 있는 우아한 형이나 선은 주위의 정원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어 인간이 만든 건축과 자연 사이에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서양 특히 미국의 건축 양식은 건축물이 주위 자연을 압도하고 위압감을 주기 때문에 건축과 자연이 아무런 일체감을 느끼게 하지 못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