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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2000년대) 한류열풍, 2001년(2000년대) 문화산업, 2001년(2000년대) 관광산업과 캐릭터산업, 2001년(2000년대) 독일영화, 프랑스영화, 일본영화, 2001년(2000년대)지역문화,2001년(2000년대) 대구약령시축제
[정보산업] 디지털 영화의 현황과 미래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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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산업] 디지털 영화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디지털과 디지털영화
2.디지털영화의성립
3.디지털영화의 개념
4.디지털영화 현황
5.디지털영화의 미래 - 아 직 은 실 험 단 계
본문내용
2. 디지털 영화의 성립
각종 영화제에서만이 아니라 극장가와 인터넷에서도 이제 디지털 영화라는 말은 낯설지 않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지난 해 우리 나라에서 개봉된 영화만 해도 디지털 기술이 사용되지 않고
전통적인 기법만으로 작업한 영화는 거의 없다. 화면에서, 사운드에서 디지털 기술은 이제 영화제작에서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그런가하면 1999년에는 최초로 인터넷 영화가 제작되어
개봉되기도 했고, 또 극장용 영화가 인터넷을 통해 배급되어서 극장, 비디오, TV로 이어지던
전통적인 판매창구 외에 또 하나의 새로운 창구가 형성되었다.
디지털 영화제작이라는 용어는 디지털 이미지 처리,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화면저장, 컴퓨터 통신과
같이 컴퓨터를 이용한 새로운 영화제작 방법과 기존의 영화제작 기술 일부를 통합한 방법을
의미한다. 1977년 조지 루카스가 영화 에서 기존의 영화제작 관행에 비추어 놀라운
변화에 해당하는 특수 시각효과를 실험했었다. 그의 실험과 성공 이후로 꾸준히 발전해 온
디지털 기술의 영화 도입은 두 축으로 발전해 왔다.
한 축은 그야말로 엄청난 돈을 들여서 관객들의 변화된 기호에 맞추어가면서 스펙터클을 중시하는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위한 기술로 자리 잡아가는 흐름이다. 이 흐름의 주요 역할은
ꡐ찍는 영화에서 그리는 영화ꡑ로의 진입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영화들이 맡고 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시리즈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같은 영화들에서는
실제로는 도저히 촬영할 수 없는 장면들을 정교한 컴퓨터 작업을 통해 실제처럼 보이도록 그려
넣는다. 또한 이런 바람은 애니메이션에도 거세게 불어서 전통적인 셀 기법을 벗어나서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추세가 변해가고 있다. 2년 전 겨울 국내에서도 개봉했던 디즈니 픽사의
나 콜럼비아의 같은 영화는 애니메이션 또는 실사와의 합성으로
기존에는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여러 가지 표현들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한 평론가가 말했듯이
눈앞에 뛰어다니는 것들이 ꡐ데이터 덩어리ꡑ라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는 기술 수준을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