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

 1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1
 2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2
 3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3
 4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4
 5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5
 6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6
 7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7
 8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8
 9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9
 10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10
 11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11
 12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12
 13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시스템] BPR과 BPM 성공사례,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및 소감
차 례
그림 차례
표 차례

제 1 장 서론
1.1 선정 배경
제 2 장 BPM
2.1 BPR
2.2 BPM
제 3 장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제 2 장 BPM


1.1. 2.1 BPR
그림 2. BPM의 발전 단계


그림 2.1은 BPM의 발전 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그 중 2번째 단계를 Michael Hammer의 BPR과 Thomas Davenport의 PI(Process Innovation) 이론이라고 하였다. 이는 1990년 6월 MIT 경영대학원에서 발간하는 Sloan Management Review에 게재된 Thomas Davenport의 연구 보고와 한 달 후 7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Michael Hammer가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거론된 이론들로 기업들에게 Business Process와 Process Management의 중요성을 일깨운 커다란 사건이었다. 이를 계기로 기업들은 이전의 "과제 중심(task-based)"의 일 처리 방식, 즉 일을 Financing, Accounting, Marketing, Manufacturing, R&D 등 작은 요소로 세분하여 각 요소의 전문가들에게 할당하는 분업적 방식에서 Business Process 중심의 사업방식으로 바뀌어 왔다.
BPR의 성공사례로는 포드사의 주문처리 시스템이 대표적인데 포드사는 process 상에서 중복되는 업무들을 통합함으로서 인력절감, 비용절감을 실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BPR은 업무 전달 시간과 주기를 단축하거나 고객 또는 공급자 중심의 업무수행, 즉 Process 중심의 업무수행 방식을 도입하는 데에는 크게 기여하였으나, 기업의 사업을 완전히 가로지르는 end-to-end process가 되지 못하고 전체 process 중 일부 process를 개선하는데 그치거나 그나마 완결된 리엔지니어링도 Michael Hammer의 “자동화하지 말고, 제거하라”란 말처럼 너무 혁신적이고 일회적인 프로젝트이고, 기업들의 구조조정에 이용되어 버리는 면이 있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참여해야할 종업원들의 혼란과 반발로 실패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또한 Process를 완전히 초기화한 상태에서 새로운 Process를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방법 내부에 위험성이 항상 내제되어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나타난다.
표 2.2는 Foxmeyer사의 BPR 도입 실패 원인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서 BPR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BPR system을 도입하느냐 뿐만 아니라 도입 전의 많은 준비와 도입 후의 관리,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BPR 내부적으로 일회성이라든지 급진적인 변화를 구성원들이 받아들여야 한다는
참고문헌
1. Howard Smith and Peter Finger, Business Process Management: The Third Wave, Sigma Insight Com, Florida, 2004.
2. Howard Smith and Peter Finger, IT Doesn't Matter Business Process Do, Meghan-Kiffer Press., ,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