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

 1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1
 2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2
 3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3
 4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4
 5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7대 불가사의를 읽고(독서감상문,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문화사’와의 인연. 의미부여와 책 선정.

♣ 스스로 정리해본‘한국 7대 불가사의’

♣‘위대한 과학유물에 따른 생각’



♣‘나만의 역사와 맺음말’

본문내용
제 1장 ‘고인돌 별자리’ 고대 문명사에서 천문학의 발달 여부가 중요시되고, 기원전 1200년경에 하늘을 관찰했음을 보여주는 바빌로니아 토지 경계비가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다. 그런데 이보다 1,800년이나 앞선 천문도가 우리나라 고인돌에서 발견되었다. 고인돌 뚜껑돌에 새긴 홈 구멍이 천문도라는 것을 알기 전에는 이 홈 구멍에 대한 견해가 분분했다. 고인돌에 새긴 홈 구멍의 배열 상태를 조사한 학자들은 널리 알려진 별자리와 거의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것이 '성좌도'라는 결론을 내렸다. 평범한 돌에 아무렇게나 구멍을 뚫은 것처럼 보이는 고인돌이 현대 과학자들도 놀랄 정도로 정확한 별자리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 선조들이 당신의 최첨단 과학 기술 정보를 돌 위에 새긴 것으로 우리 고대사를 다시 쓰게 한 획기적인 자료라 할 수 있다.
제 2장 ‘신라의 황금보검’ 황금 보검에서 보이는 나선무늬는 전형적인 그리스 로마 시대의 테두리 무늬로 그리스의 항아리 그림 등 연속 번개무늬에서 시작되었다고 추정한다. 동부 유럽의 켈트 지역에서 제작한 이 보검이 정작 발견된 곳은 경주의 대릉원이다. 두 지역 사이의 거리는 약 7천 킬로미터로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경험한 현대인의 거리 감각으로는 까마득히 멀게 느껴지는 곳이다. 그런데 황금 보검은 수천 킬로미터를 넘어 경주의 지배자에게 전달되었다. 이런 사실은 신라와 훈족의 지배자가 충분히 연계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욱 의미심장한 것은 아틸라의 근거지가 황금 보검의 고향이라고 볼 수 있는 트라키아 지역으로 현재 헝가리라는 점이다. 이는 신라가 동방의 고립된 작은 나라가 아니라 당대의 어느 나라보다도 세계성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한국 7대 불가사의(부제목 : 과학유산으로 보는 우리의 저력) 이종호 지음. 351p
하고 싶은 말
중복 걱정없는 간단한 독서감상문입니다.

참고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