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영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서사구조 분석
[문학교육]문학교육의 지향점,연구,평가, 문학교육과 문학토의,문학교사,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
[문학비평론] 구조주의 문학 비평의 관점에서 본 이청준 `벌레 이야기`
[현대소설] 몽고반점 작품분석
[서술론, 서술도식, 기능주, 그레마스, 푸코, 욘존, 야콥, 서술] 서술론과 서술도식, 서술론과 기능주, 그레마스와 푸코의 서술론, 욘존의 야콥에 대한 추측에 구현된 서술론 심층 분석
[현대소설론] 한강 `몽고반점` 작품분석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
[인문학] 무라카미 하루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 구조주의적 분석
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소개글
김미월의 단편소설 `소풍` 분석 -그레마스의 서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그레마스 서사 프로그램의 개요와 내용
1. 서사성의 기본 형식 : 주체와 대상
2. 서사와 이데올로기 : 발신자와 수신자.
3. 의미론적 투입 : 행위체의 가치
4. 기호학적 사각형 : 의미의 기본 구조
(2) 그레마스 서사 프로그램으로 본 김미월의 ‘소풍’의 시퀀스별 분석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서사와 이데올로기 : 발신자와 수신자.
이러한 서사 프로그램으로 단순화 된 이야기는 ‘시험의 명명’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A->F->C'로 도식화 될 수 있으며, 이 때 A는 계약, F는 투쟁, C는 보상을 의미한다. 여기서 F와 C는 주체가 행위를 통해 대상을 획득하는 서사 프로그램에 대응되지만, 계약이라는 A의 절차는 서사 프로그램의 이상의 것으로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이 때 계약의 발신자를 ‘발신자’, 계약의 수신자를 ‘수신자’ 혹은 ‘수신자-주체’라고 한다.
한편, 수신자가 하는 투쟁은 세 가지 시험으로 유형화 할 수 있는데, 자격시험, 본시험, 영광의 시험이 그것이다. 자격시험은 주요과업인 본시험에 앞서 자격을 검증하기 위한 단계, 본시험은 대상을 획득하기 위한 주요 과업, 마지막으로 영광의 시험은 최종적 보상과 사회적 인정을 획득하기 위한 최종 시험이다.
3. 의미론적 투입 : 행위체의 가치
이처럼 기호로 표시되어 있는 요소들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담화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야 한다. 의미론적 투입이란 이처럼 특정한 형식적 위치 속에 내용을 채워 넣는 담화의 조작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때 기본 이야기체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의미를 투입하기까지 여러 가지 변수의 작용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변수의 작용에 관한 문제를 통틀어 양태성(Modalite)라고 한다. 담화가 행위자에게 어떤 양태 범주들을 부여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담화가 진술되는 대상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4. 기호학적 사각형 : 의미의 기본 구조
주체와 대상에 대한 가치 투입은 담화에 따라 달라지는데, 담화의 의미론적 심층 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그레마스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학의 영향으로 통해 이항 대립에 입각한 분석 방법으로 의미 작용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적용함에 있어 기존의 이항 대립에서 발전된 기호학적 사각형의 제시한다.
남성(S₁)
반대
여성(S₂)
함축
모
순
함축
비여성(-S₂)
소반대
비남성(-S₁)
이런 기호학적 사각형은 담화의 조작이 가리려 하는 의미론적 영역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참고문헌
○ 구조에서 감성으로 : 그레마스의 기호학 및 일반 의미론의 연구 / 김성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 의미에 관하여 : 기호학 시론 / Greimas, A. J. 인간사랑, 1997.
○ 기호에서 텍스트로 : 언어학과 문학 기호학의 만남 / 서정철. 민음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