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의 실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Person-Centered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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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이론의 실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Person-Centered Therap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erson-Centered Therapy
Intro
로저스의 생애
비지시적 상담 (non directive counseling)

내담자 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
진정한 사람되기 (On becoming a man)
Therapeutic Process
치료목표
상담심리사의 역할
내담자의 경험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의 과정
Application: Therapeutic Techniques
치료 목표
1. 표현의 해소
2.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3. 통찰의 달성
Skill development: clinician self-disclosure(자기 드러내기)
Person-Centered Expressive Art Therapy
나탈리 로저스
원리
제공
시사
Conclusion
치료의 일반적 목표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공헌점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공감이란?
1. 소외감의 해소
2. 있는 모습 그대로 가치 있고 존중 받으며 수용된다는 느낌
3. 수용과 무비판
4. 평가적, 진단적 성격을 배제
다른 사람과의 관계하는 데에서 ‘공감’이라고 불려 왔던 매우 특별한 존재방식(a way of being)에 대해 우리는 재검토 하고 재평가해야만 한다는 것이 이 글의 명제다. 성격의 역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성격과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기 위해서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인 공감에 대해 우리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다. 공감은 자기 자신을 사용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섬세하고 강력한 방법들 중 하나다…
사람들은 민감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될 때 자기 자신에 대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자세 또는 치료적인 태도를 발달시킨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 무비판 적이고 수용적인 특징의 공감적 분위기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소중히 여기고 돌보아 주는 태도를 취하도록 만든다.
2. 누군가 이해하며 들어주면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내면 속 깊은 경험, 자기 자신의 모호하게 느껴졌던 의미들에 대해서 더욱 많이 공감하면서 자기 자신ㅇㄹ 좀 더 정확하게 듣는 것이 가능해진다.
3. 자기 자신을 더욱 많이 이해하고 소중히 여겨 주게 되며녀 그것이 그들로 하여금 자신에 대하여 새로운 측면을 경험하게 만들고 그 새로운 측면은 더욱 정밀하게 기반이 잡힌 자기 개념의 한 부분이 된다.
사람이 상처를 받고, 혼란스러우며, 고뇌하고, 불안해 하고, 소외되어 있고, 두려워하고, 자기 가치를 의심하거나 정체감이 불확실 할 때는 이해가 요구된다. 공감적인 사람이 부드럽고 민감하게 동행해 준다면 희망과 깨달음이 제공될 수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깊은 이해라는 것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일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 출처: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2007, 학지사)


2.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사이에 있는 이런 차이의 배후에는 상 담에 관한 철학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깊은 차이가 있다.
목적에서의 첫번째 기본적인 차이는, 내담자의 목표를 누가 선정하느냐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지시적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달성해야 하는 바람직스럽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목표를 상담자가 선정한 후, 내담자가 그것을 달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드러내놓고 말하지는 않지만, 상담자는 내담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암시 하고 있다. 왜냐하면 내담자는 목표를 선택할 만한 충분한 책임을 질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대문이다.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인생 목표 – 비록 이 목표가 상담자가 선택해주었을 목표와 다를지라도 – 를 스스로 선택할 권가 있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또 사람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대해 약간의 통찰만 있다면 현명한 선택을 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 견해는 로버트 벨더에 의해서 대단히 잘 표현되었다. 그의 학문적 배경 때문에, 그는 이 생각을 프로이트 학파의 용어로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 로버트 벨더(Robert Waelder)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기본적은 생각은… 환자의 내적 갈등에 대해서 불편부당한 자세를 갖는 것이다… 정신분석은 끊임없는 이 투쟁에서 어느 편도 들지 않으면서, 갈등의 무의식적 요소를 의식하게 해줌으로써 오직 전쟁터에 빛과 공기를 마련해 주는 것만을 목표로 한다. 만일 성인의 성숙한 자아가 이 갈등에 개입되어 있는 모든 힘에 완전히 접할 수만 있으면, 자아는 이 갈등에 대해서 타당하고 참을 수 있는, 적어도 병적이지 않은 해결책을 틀림없이 발견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또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그 욕구를 효과적으로 통제해 나가는 것과의 사이에서 실행이 가능한 조화를 찾아나가게 될 것이다.
비지시적 견해는 심리적으로 독립적이 되려고 하고, 심리적 통합을 유지하려고 하는 모든 사람의 권리를 매우 중요시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시적 견해는 사회적 동조와 무능한 사람을 지도할 유능한 사람의 권리에 높은 가치를 둔다. 이들 견해는 상담 기술뿐만 아니라 사회 철학 및 정치철학과도 의미있는 관계가 있다.
이처럼 가치판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시적 상담은 내담자가 표현하는 문제 자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집중시킨다. 만일 그 문제가 상담자가 인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해결되거나 증상들이 제거된다면 상담은 성공했다고 한다. 반면에 비지시적 상담은 문제가 아니라 내담자 자신에게 역점을 둔다. 만일 내담자가 상담 경험을 통해서 현실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통찰을 갖는다면, 그는 자신에게 가장 가치있는 현실에 적응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많은 통찰을 얻게 되고 또 그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 하는 경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장래에 일어나는 문제에 훨씬 잘 대처해 나갈 수 있게 된다.
- 출처: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 이론과 실제 (2007, 학지사)


3. 통찰의 달성
정서화된 태도를 자유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비록 내담자에게 가치로운 것이기는 하지만 결코 성공적인 상담이나 치료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과정을 완전히 설명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지난 장에서의 설명을 통해서도 분명해질 것이다. 지금까지 억제되었던 감정을 이야기 하는 경험은 해소감을 가져오는 것 이상을 포함한다. 그것은 필연적으로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다소 변화된 모습으로 지각하게 해준다. 그는 점차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적응해 가게 되었고, 행동을 통해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새로운 지각을 통찰(insight)이라고 부르며… 우리는 이것이 정화의 경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또 그 경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일정한다.
통찰은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옛 사실을 새로운 관계에서 보게 한다.
• 자기 이해의 점진적 증대
• 자기의 인정과 수용
상담자는 어떻게 통찰의 발달을 촉진시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