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경제사

 1  실크로드 경제사-1
 2  실크로드 경제사-2
 3  실크로드 경제사-3
 4  실크로드 경제사-4
 5  실크로드 경제사-5
 6  실크로드 경제사-6
 7  실크로드 경제사-7
 8  실크로드 경제사-8
 9  실크로드 경제사-9
 10  실크로드 경제사-10
 11  실크로드 경제사-11
 12  실크로드 경제사-12
 13  실크로드 경제사-13
 14  실크로드 경제사-14
 15  실크로드 경제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크로드 경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크로드
2. 실크로드의 발전

Ⅲ. 결론
1. 실크로드의 의의
2. 한계점


* 초록
* 일지 및 감상
* 그림목록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실크로드 발전사

(1) 실크로드를 거친 나라들
실크로드는 보통 중국의 장안(長安, 현재는 서안)에서 출발하여 당시의 로마 수도였던 콘스탄티노플(현재는 터키의 이스탄불)까지의 약 7000km 거리의 통상로를 일컫는다. 이 실크로드의 여러 가지 갈래 길들은, 보통은 크게 타클라마칸 사막의 북변을 통과하는 서역북도(西域北道)와 남변을 경유하는 서역남도(西域南道)로 나눌 수 있다
실크로드의 여정에 있었던 지역들을 현재의 국가명으로 살펴보면, 서안(중국) -> 돈황(중국) -> 투르판이나 우루무치(중국) 까지는 거의 일정하며, 여기서부터 둘로 나누어진다. 남로의 경우에는 투르판이나 우루무치(중국)에서 -> 타지키스탄 -> 아프카니스탄 -> 이란 -> 터키의 순으로 여정이 이루어졌고, 북로의 경우에는 투르판이나 우루무치(중국)에서 카자흐스탄 -> 우즈베키스탄 -> 투르크 메니스탄 -> 이란 -> 터키의 순으로 대상들이 움직였다고 한다.

[그림 2-2] 실크로드 영향권의 나라들

이 지역들은 상호연관하면서 발전을 거듭해 왔고 이 동맥 위에서 페르시아의 다리우스대왕,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 한나라의 무제, 당나라의 태종, 이슬람의 칼리프들, 징기스칸, 티무르 등이 많은 전쟁과 정복을 거듭하였다. 이러한 사건들의 연속으로 여러 민족의 멸망과 발흥이 거듭되고 민족들의 이동이 있었다. 실크로드는 세계 문화의 산실로써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호라즘문명, 인더스 문명, 중국 문명 등 많은 고대문명이 개화하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동서양의 문화와 문물의 가교로써 핏줄처럼 퍼져있는 길을 통해 대상들은 문물을 동서남북으로 전파하며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발전시켰다.
초기에는 둔황의 서방에 위치한 로브노르의 동단에서 남북으로 갈라져, 북도는 호북의 누란, 남도는 호남의 미란을 경유하여 두 오아시스는 국제시장으로 번영을 누리게 된다. 그러나 3세기경부터 시작된 로브노르 일대의 건조화로 인해 북도는 둔황에서 북행하여 천산산맥의 동단, 투루판분지를 경유하여, 카라샤르·쿠차·카슈가르에 이르게 된다.
한편 로브노르의 남안을 서쪽으로 향하여 우전에 이르는 남도는 점차 이용도가 낮아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당나라의 서역경영은 새로 생긴 서역북도에 따라 행하여졌으며, 후대에 천산남로라는 호칭으로 불리게 된다. 이후 실크로드는 타클라마칸 사막의 주변에 위치한 오아시스 나라들의 대상 활동에 의해 유지되었고 여기에 중국인과 북방 유목민, 티베트인들이 합류하게 되었고 실크로드를 통한 경제적 이익이 커지자 이 시장과 상로를 독점하려는 군사적 진출이 감행되기에 이른다.
실크로드는 7세기 중엽 당나라가 타림 분지에 안서도호부를 설치한 무렵이 최전성기라고 볼 수 있는데 안녹산의 난과 티베트의 진출로 당나라와 서역과의 직접적인
참고문헌
* 그림목록 및 참고문헌

p.3 [그림 1-1] 1세기 실크로드
p.4 [그림 2-1] 실크로드 간선 및 지선
p.7 [그림 2-2] 실크로드 영향권의 나라들 (http://history.yu.ac.kr)

문건영, 차병직(2007).『실크로드,움직이는 과거-문명교류에 대한 대위법적에세이』.강.
브루노 바우만(2002).『실크로드 견문록-찬란한 부활을 꿈꾸는 신화의 땅』.다른우리.
수잔 횟필드(2001).『실크로드 이야기』.이산.
심형철(2007).『꿈의 실크로드를 찾아서』.포스트휴먼.
이지상(2003).『실크로드 여행』.북하우스.
장 피에로 드레주(1995).『실크로드-사막을 넘은 모험자들』.시공사.
정수일(2001).『실크로드학』.창작과 비평사, (2006).『실크로드 문명기행-오아시스로 편』.한겨레출판.
정지영(2006).『실크로드-알짜배기 세계여행』.성하.
피터 홉커크(2002).『실크로드의 악마들-중앙아시아 탐험의 역사』.사계절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