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1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1
 2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2
 3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학교사회사업가는 내담자에 대한 의무수행이 학교에 대한 의무수행과 갈등을 빚거나 전문적 윤리가 특정 법률과 갈등관계에 놓이거나 수행해야 하는 활동이 개인적 가치와 갈등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법적 책임성과 윤리적 책임성 사이에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의 윤리강령 및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자치단체의 법률, 지역교육청의 규칙과 절차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여러 실천환경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서는 로웬베르그 등(Loewenberg, Dolgoff, & Harrington)의 책(2000)을 참고할 수 있다. 다음은 학교사회사업가에게 적용 가능한 윤리적 딜레마의 예이다.
임신 10주째인 14세 소녀는 임신을 유지하여 아이 낳기를 원하지만 학교사회사업가가 부모에게 임신 사실을 알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지만 정상 범위 내의 점수를 얻은 학생이 특수교육에서 제공되는 추가적 지원을 원하고 있다. 이 학생이 이런 지원을 받으면 일생 내내 특수교육 대상자라는 낙인이 따라다니게 될 것이다.
성적 활동이 활발한 학생이 학교 보건실에 근무하는 학교사회사업가에게 콘돔을 달라고 요구한다. 그런데 최근 학교 내에서 콘돔을 배포하려면 부모의 문서화된 허락이 있어야만 한다는 규칙이 채택되었다.
학생의 행동을 약물로 통제하는 것은 학생의 복지와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는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로부터 자녀의 방해적 행동에 대해 약물 처방을 원하는 학부모를 만나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학교사회사업실천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비밀보장이다. 그러나 학교는 사회복지사가 내담자의 비밀보장을 유지하기에 가장 어려운 현장 중의 하나이다(Kopels, 1993). 학교사회사업가에게는 어떤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될지, 정보를 누구와 공유해야 할지에 대해 결정해야 하는 일이 자주 있다.
학교심리사, 학교상담사, 학교간호사와 학교 내의 다른 전문가들에게 적용되는 법이나 정책이 학교사회사업가를 관장하는 법이나 정책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이런 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는 학생과 가족에 관한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는 정보를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른 사람과 공유할 필요가 있는지를 판단할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비밀보장과 미성년자에 관한 특정 주정부 법률과 제재조치, 지역교육청 정책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에 대한 치료, 산아제한에 관한 정보와 처치, 임신관련 건강관리 및 상담과 같은 서비스를 원하는 미성년 학생들에 대한 비밀보장을 보장하는 주정부 법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앞서 절대적인 비밀이란 없다는 것을 학생과 가족들에게 알려주고 비밀보장의 제한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야 한다. 모든 주정부는 아동학대나 방임이 의심되는 경우 정보가 비밀보장 약속 하에 얻어진 것이라고 하더라도 학교사회사업가가 지역 아동보호기관이나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학생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상해를 입힐 의도나 계획을 표시할 경우 학교사회사업가는 이런 정보를 공개해야만 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