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

 1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1
 2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2
 3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3
 4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4
 5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전략]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형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

- PB 상품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전략

- PB 확대와 영향

1) 글로벌 소싱 확대

2) 직거래비중 확대


본문내용
이와 같은 이마트의 전략에 맞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최근 특정 상품군 강화 보다는 고객 관리와 원스톱 생활공간 측면에서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즉, 홈플러스는 고객 관계 관리와 문화센터를, 롯데마트는 원스톱 솔루션 공간으로 진화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홈플러스는 계산원 없이 고객 스스로 상품을 스캔해 결제하는 '셀프 체크아웃' 제도, 계산원이 상품을 계산할 때 실시간으로 결재 상황을 살펴보는 '듀얼 스크린'을 부분적으로 설치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지난 99년 업계 처음으로 문화센터를 도입하였고 최근에는 전체 점포의 90%에서 이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550만명의 고객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해 집객 효과와 고객충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근 리뉴얼을 통해 대형마트 내 편의시설 확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롯데마트도 업계 처음으로 무인정산 자동화기기의 매장 설치, 자금정산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판촉비용을 줄인데 이어, 대형마트 내 독립매장인 다양한 테넌트 매장확보에 주력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외국계 대형마트의 퇴조와 함께 국내 기업들에 의해 재편되는 대형마트시장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자 기업별 특성화 전략 및 소비자 위주의 서비스제공 노력을 진행 중이며, 어느 정도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게 됨으로써 생존의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즉, 이마트의 PB상품전력 및 저가전략, 롯데마트의 소비자 편리기기의 도입전략, 홈플러스의 문화센터 설치운영과 고객 맞춤마케팅 실시전략은 각각의 기업을 특징 지우는 마케팅 전략이며, 향후에도 현재의 차별화 전략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 PB 상품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전략
1996년 국내에 처음으로 등장한 할인점은 급격한 속도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에는 할인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서 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유통산업연구소에 의하면 국내 대형 할인점은 2006년 기준 340여개로 국내 시장의 잠재 수요를 감안하면 거의 성숙기에 달했다는 전망이다 이로 인해 신규 점포 출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연평균 성장률은 1998년~2002년 37%에서 2003년 이후에는 한자리수로 떨어졌으며, 대형 3사의 기존 점포 신장율도 1% 미만으로 전형적인 성숙 시장의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할인점들은 새로운 수익원 및 경쟁 할인점과 차별화된 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체 브랜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각 할인점들은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가격경쟁을 펼치고 있으나 기존의 제조업체생산 방식 및 유통 경로를 통해서는 더 이상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각 할인점들은 중간 유통단계를 배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