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
 2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2
 3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3
 4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4
 5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5
 6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6
 7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7
 8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8
 9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9
 10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0
 11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1
 12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2
 13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3
 14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4
 15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5
 16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6
 17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7
 18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8
 19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19
 20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 선정동기

II. 회사소개
1. 블리자드

III. STP 전략

1. WOW의 STP전략
(1)게임시장 세분화
(2)표적시장 선정
(3)포지셔닝

IV. 마케팅전략
1. 시기별 마케팅
(1) 게임개발이전
(2) 유료화 이전의 베타서비스
(3) 유료화 시점에서의 마케팅
(4) 유료화 이후의 마케팅

2. 블리자드 4P's 분석

V.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와우의 주요 표적시장은 청소년과 대학생이다. 특별한 놀이문화가 정착되지 못한 우리나라의 사정과 블리자드의 시장공략은 적절하게 맞아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스타 크래프트와 디아블로와 같은 블리자드사의 유명한 게임으로 인해 형성된 10대와 20대 위주의 게임 매니아 층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형식의 게임인 와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이들은 주 표적시장인 젊은 층에 맞게, 3D효과의 2D 그래픽과 같은 시각적인 차별화와 현실적인 사운드의 보완으로 즐기는 차원의 게임을 만들도록 꾸준히 노력해 왔다. 어쩌면, 이들이 표적시장을 청소년과 대학생으로 선택했다고 말하기보다, 주 표적시장인 소비자들 즉,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와우라는 게임시장을 선택했다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이다. 그들의 문화영역이, 시대적으로 적절하게 맞물려 이들의 표적시장은 어떠한 사전계획이라기 보다, 자연스럽게 형성, 결정된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한국시장에서의 온라인 게임시장의 대대적 확대에 따른 그들의 표적시장은 이미 형성된 10대 20대에서 확장된, 30대 어쩌면 40대까지도 포용하는 범위로 넓혀지고 있다. 이러한 표적시장의 확대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경영전략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로 분석되어 진다.

(3) 포지셔닝
1) 포지셔닝 맵

2) S.W.O.T 분석

내 부 환 경
강 점
약 점
1. 명작 개발사로서의 인지도
2. 블리자드와 함께 C&C시리즈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대표주자
였던 경쟁사, Westwood사의 폐쇄
3. 인기가 높은 기존의 자사 게임시리즈
의 지속적인 개발로 위험부담을 감소
1. 한국을 제외하고 블리자드의 간판 타이틀이였던 스타크래프트의 인기 는 높지 않음.
2. 빌로퍼를 비롯한 블리자드의 유명한 게임 개발자들의 이적
3. 다양하지 못한 게임타이틀
4. 매출액에 비해 규모가 작아 인적 자 원면에서 취약
외 부 환 경
기 회
위 험

1. 하드웨어의 발달과 나날이 발전 하는
전 세계의 IT인프라
2. 와우(WOW)로 첫 진출한 온라인
MMORPG 게임 분야의 막대한 시장 잠재력.
3.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 아이들의
전유물➜연령을 떠난 새로운 놀이 문화
4. 새롭게 준비하는 X-BOX를 통한 콘솔
게임 시장의 공략

1. 전 세계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 특히, 가장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온라인 MMORPG 게임 시장에 있어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
2. EA games 를 비롯해 전 세계의 대 규모 게임 개발사들의 PC기반 온라인 게임 업계의 진출 움직임
3. 배틀넷 미 기반 게임들의 불법복제 위험

참고문헌
Ⅴ.참고자료

블리자드 홈페이지
WOW 홈페이지
신문기사 검색
게임잡지 "NET POWER" 05년 10월호, "PC POWER ZINE" 04년 4월호
블리자드 대전지사 김진용씨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 [개발사스토리] 블리자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 게임메카 2007.11.29 18.55]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 각국별 가격비교 ]
http://still505.tistory.com/1371 [ 대륙별 와우하는 인구 수 -연합뉴스 2008.01.24 ]
http://blog.naver.com/krlaehdu/10003365386 [ 와우 사용료 20% 인하 - 아이뉴스24 2006-04-14 15:15]
http://seri.egloos.com/1364023 [ 블리자드 연간 매출 1조원 ]
http://blog.naver.com/gracianim?Redirect=Log&logNo=140038499173 [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성장에 관한 거 THIS IS GAME.COM ]
http://blog.naver.com/ywalker?Redirect=Log&logNo=80024804858 [ 2006년 5월 세계 온라인게임시장 점유율 -http://mmogchart.com]
http://kr.blog.yahoo.com/f2nd2r/34 [ 블리자드의 한국선호도-아시아경제2008.03.07 ]
http://blog.naver.com/parkchihong?Redirect=Log&logNo=110005003002 [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순위 1~3위-게임메카 ]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pnet21&folder=10&list_id=9512562[블리자드영화 곧나온다 - 일간스포츠 2008.05.06]
http://blog.daum.net/apros2005/7045025
http://www.mud4u.com/new/bbs/board.php?bo_table=gamejournal&wr_id=580[mud4u저널 2005.05.20]
http://www.gdaily.co.kr/news/view.asp?idx=16165[지데일리2007.02.14]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게임메카 2007.11.29]
http://seri.egloos.com/1036493 [연합뉴스 2007.11.23]
http://tong.nate.com/comhyun/29587089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25&ymd=20071203&page=1&point_ck=&search_ym=&search_text=[게임매카 2007.12.03]
http://www.hani.com/section-004100008/2004/04/004100008200404131905207.html
http://blog.naver.com/go5449?Redirect=Log&logNo=30004902980[한겨례2004.04.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