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

 1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1
 2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2
 3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3
 4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4
 5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5
 6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6
 7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7
 8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8
 9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에 대한 설명

2) 논의된 이론들의 유용성을 평가(이론의 수정, 비판, 지지 등)

① 관련된 이론들 (아젠다세팅, 침묵의 나선이론, 밴드웨건효과 etc)

② 수정된 이론

③ 이론의 영향

④ 이론의 비판

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논의된 이론들의 유용성을 평가(이론의 수정, 비판, 지지 등)

① 관련된 이론들 (아젠다세팅, 침묵의 나선이론, 밴드웨건효과 etc)
제3자 효과 지각을 규제와 검열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연결시키고 있다. 그러나 검열은 단지 제3자 효과의 결과만은 아니다. 의제 설정 이론(agenda-setting), 침묵의 나선형 이론(spiral of silence), 사회적 행동 효과(social behavioral effects) 또한 끌어들일 수 있다.

▶ 의제 설정 이론(agenda-setting)
의제설정 이론은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가 대중들의 의제설정에 기여하고 있다는 이론이다. 매스미디어에서 말하는 의제설정기능은 미디어가 뉴스,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미디어 의제)가 대중에게 중요한 주제(공중의제)로 되는 경우를 나타낸다.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현재 진행되는 이슈에 대해서 공중의 생각, 토론을 설정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미디어가 어떤 특정한 이슈를 선정하고 그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있다. 이 후, 공중, 혹은 대중의 주의는 해당 이슈에 집중된다. 이 과정에서 다른 이슈들은 자동적으로 무시된다. 이 개념은 주제선택이란 측면에서 게이트키핑과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뉴스전달의 맥락을 정의하고 용어와 토론의 한계를 설정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의제설정은 이슈선정 단계와 그 선정된 이슈를 제공하는 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미디어가 ‘어떠한' 이슈를 수용자에게 제공하는 선택의 문제와 연관이 있다. 두 번째 단계는 해당 이슈에 관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제공하는지, 그 제공방식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 침묵의 나선이론
노엘레 노이만이 1974년에 주장한 여론형성 이론으로서 사람들이 새로운 생각에 당면했을 때 각자 재빠른 판단을 하는데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사통계적 감각기관에 의해 자신이 판단한 생각이 그 의견을 지지하는 것이면 더욱 자신 있게 말하고 그렇기 않으면 침묵하여 양방의 결속이 침묵의 나선효과를 가져온다는 것.
(미디어가 여론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의제설정 이론과 비슷하나, 보다 거시적인 이론으로서 장기적 효과를 중시하며 개인들이 각자의 의견을 갖고 있다는 것이 전제임)
‧침묵의 나선이론과 제3자 효과 : 제3자 효과 지각은 사람들의 공개적인 의견표명 행위와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여론조사보도에 따른 승자 편승적 제3자 효과 지각으로 공개적인 의견표명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