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

 1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1
 2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2
 3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3
 4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4
 5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5
 6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6
 7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7
 8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8
 9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지리교재] 노르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⑴ 노르웨이(Norway)에 대하여

⑵ 노르웨이에 대한 정보 리스트화

- 책 리스트(가이드북, 대중 교양서, 어린이책)

- 웹사이트

⑶ 리스트를 통해 드러난 노르웨이의 이미지와 집중된 정보 퍼센트화

⑷ 노르웨이를 메타적으로 분석하기

⑸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북유럽 / 스칸디나비아 / Nordic-
스칸디나비아 3국에는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가 포함되고 더 넓게 노르딕 5국에는 핀란드와 아이슬란드가 추가로 포함된다. 이들 나라의 국기는 모두 비슷하다. 노르딕 국가의 국기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십자 모양은 스칸디나비아, 노르딕 십자라고 부른다. 십자 모양은 기독교 국가임을 나타내고 스위스 등처럼 좌우대칭이 아닌 중앙에서 깃대가 있는 왼쪽으로 치우친 형태를 보인다. 덴마크에서 처음 사용된 후, 이 지역의 깃발에 영향을 끼쳤다. 노르웨이는 이 중 처음으로 국기에 3가지 색을 사용하였다.


-노르웨이의 대표 지형‘피오르드(Fjord/Fiord)’-
피오르드는 바닷물이 내륙 깊숙이 들어와 형성된 너비가 좁고 긴 만으로, 바닷물이 빙식곡을 채워서 형성되었으며 대개 매우 깊다. 전 세계적으로 칠레 카날메시에르, 캐나다 북극연안, 알래스카 케나이 협만 등에서도 발견되기는 하지만, 세계 3개 피오르드는 모두 노르웨이에 있다(송네 피오르드, 게이랑거 피오르드, 하당게르 피오르드). 또한 피오르드는 빙하의 역사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북구 지역에도 신생대 때 반복된 간빙기를 통해 지금의 그린란드, 남극 대륙처럼 수천 미터의 두께로 만년설이 쌓였다. 이 만년설이 얼음층으로 변해 그 엄청난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빙하로 흐르면서 지형을 파내 곳곳에 U자나 V자 형태의 깊은 계곡을 만들어 내었다. 약 1만 년 전 빙하의 후퇴와 함께 빙하가 파내려간 부분에 바닷물이 들어와 현재의 피오르드가 생성되었다. 노르웨이는 지도를 펼쳐보면 전 해안선이 놀라울 정도로 예리하게 내륙으로 파고 들어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노르웨이는 동부 지역보다는 서부 지역의 해안선의 경사가 급하다.
*게이랑거 피오르드(Geiranger Fjord) : 오슬로 서북방 약 500km에 위치하는 소규모 피오르드, 규모는 작지만 주변 경관이 뛰어나 노르웨이 제 1의 경치 좋은 피오르드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