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

 1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
 2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2
 3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3
 4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4
 5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5
 6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6
 7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7
 8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8
 9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9
 10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0
 11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1
 12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2
 13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3
 14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4
 15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5
 16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6
 17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7
 18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8
 19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19
 20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Table of contents

1. Why "Italy?"

2. Children's honest opinion about Italy

3. Let's find some material!
1) 자료 수집 및 분석
2) 자료 분류해보기

4. Let's go to Italy!
1) 기존 자료의 문제점 및 여행의 필요성
2) 여행 계획
본문내용
(2) 유용하게 쓰일만한 부분
아이들의 궁금증과 관련하여 유용하게 쓰일만한 부분은 파스타가 이탈리아 지역의 문명의 사물일 뿐만 아니라 이슬람 문명의 산물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파스타는 이탈리아 음식이다’라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명제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이 옳다고 생각해온 것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눈을 뜨게 된다. 또한 이슬람문명이 전파한 국수를 이탈리아인들이 자신들만의 문화와 상상력을 더하여 새롭고 다양하게 재창조했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은 음식에는 문화가 반영되어있음과 음식과 그 음식을 먹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더욱 더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 중 이탈리아 사람들이 (심지어 턱받이를 한 아기까지도) 파스타를 격식 없이 방방곡곡에서 즐기는 모습이 담긴 영상부분은 ‘파스타는 세련되고 비싼 음식’이라는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아이들 중 파스타를 꼭 포크로 먹어야 하느냐는 질문을 한 학생이 있었는데, 이 다큐멘터리에는 간략하게 ‘원래 파스타는 손으로 먹는 음식이었지만 포크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이탈리아 인들을 얇은 파스타를 더욱 잘 먹기 위해서 포크의 살 간격을 좁혔다’라는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그런 종류의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3) 저자의 의도 및 관점
전체적인 ‘누들로드’시리즈의 기획 의도는 국수라는 음식을 통해 인류의 음식 문명사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시아에서부터 시작된 면이 대륙과 문화권 사이의 간극을 넘어 세계인의 음식이 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그 중에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동서 문명의 교류의 결과로 탄생한 파스타의 과거를 추적한다. 즉, 파스타라는 음식에 숨겨진 문명의 섞임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의 관점은 음식이란 먹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문명의 소산이라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4) 자료에 대한 판단 및 종합
이 자료는 동영상 자료로서, 일단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프로그램은 파스타를 음식 그 자체로만 보지 않고 동서 문명 교류의 산물로 바라봄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음식은 문화의 결정체임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하며, 파스타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게 한다. 따라서 파스타가 중국의 국수에서 유래된 것인지 궁금해 하는 아이들을 비롯한 모든 아이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The national museum of pasta foods (http://www.museodellapasta.it/index.php), 2010. 11. 15… English version homepage
1) 자료 선정의 이유
When we have to find some information of a thing, one of the best method is go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