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1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
 2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2
 3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3
 4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4
 5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5
 6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6
 7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7
 8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8
 9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9
 10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0
 11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1
 12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2
 13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3
 14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4
 15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5
 16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6
 17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7
 18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8
 19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19
 20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 학습이란
Ⅱ.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
ⅰ.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
ⅱ.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ⅲ. 프로젝트 학습의 종류
ⅳ.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및 장단점
ⅴ. 프로젝트 학습의 절차
ⅵ. 프로젝트 학습과 가정과 수업
ⅶ.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전망
Ⅲ. 가정과교육에의 적용
ⅰ 교수 - 학습 과정안
ⅱ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교육 실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 학습이란
프로젝트 학습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개인 또는 단체)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다.
20세기 초 진보주의자들에 의해 주창된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1918년 Kilpatrick에 의해 정립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프로젝트를 학습의 매개체로 하여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개개인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해나가는 형태가 주를 이룬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역량에 맞는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것이 관건이 되며, 교사는 안내자이면서 수업의 촉진자가 된다.
프로젝트 학습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다가 1960년대 이후 학문중심 교육 과정기에 관심이 적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실업, 직업 및 기술교육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어느 정도 기능과 이론을 통합하여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교양교육 측면을 강조하는 가정, 기술과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익히거나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능만을 강조하는 실습방법보다 더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가는데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과거의 교육방식과 비교했을 때, 학습내용 선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 때까지 관심 있는 활동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지음으로써 보다 유익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방식이며, 또한 스스로 창의적인 발견을 하고 나아가 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는 먼저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숙지하고 나아가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직접 프로젝트 학습법을 이용하여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가정과 수업을 준비해보도록 하겠다.


Ⅱ.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
ⅰ.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
프로젝트 학습이란 프로젝트에 의한 또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을 의미한다. 교육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프로젝트 학습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Knoll(1995)은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을 16세기 유럽의 건축학교에서 행한 프로젝트 작업으로 소급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들이 (진정으로 흥미 있는)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Stimson은 고등학교 농업 과목의 수업을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배운 다음 가정에 따린 농장으로 돌아가 농업 기술을 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홈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변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개발시킬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1918년 가을에는 Kilpatrick이 「Teachers College Record」라는 논문집에 프로젝트 방법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25년 동안에 약 60,000만부 이상의 복사본을 교육 현장에 배부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학교 교육에 미친 영향력도 대단히 컸었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하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실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의 프로젝트 방법은 교수의 방법인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당시 프로젝트 방법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적용되었으며, 문제 중심 수업에 대한 당대의 관심으로 인하여 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에도 활용되었다. 그러나 일시적인 유행이 끝나고 난 뒤 아주 오랫동안 즉, 1980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방법은 일부 교과에서 수업 방법의 하나로 사용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미국의 교육 문헌에서는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그 것은 프로젝트 방법이 교과의 가치를 등한시하고, 사회에 대한 교육의 책임도 경시하는, 아동 중심 교육이론으로 흘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비록 Kilpatrick이 프로젝트 방법을 “교사의 현명한 지도를 받아가며 목적을 가지고 하는 활동들”이라고 주장했지만, 아동 중심적인 이미지가 이미 널리 유포되어, 1940년대 아동 중심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시대가 끝나면서 프로젝트 방법도 한동안 교육계에서 자취를 감추게 된 것이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Dewey의 교육 이념에 바탕을 둔 진보주의 운동이 도입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이 운영되었다. 특히, 영국에서는 1960년대 아동 중심적인 교육 운동의 활성화로 유아교육과 초등학교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활발하게 운영되었고, 비록 1988년 국가교육과정의 공표와 질 관리 지침에 따라 교과별 수업의 비율이 늘어났지만, 프로젝트 학습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독일에서도 1960년대 학생 운동의 여파로 교육 과정의 인간적•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아동과 사회 중심적인 프로젝트 학습이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제한적인 형태의 프로젝트 지향적 수업과 이상적 형태의
참고문헌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 아이디어 자료집(2001). 전라북도 군산시교육청
김대현 외(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김민정(2002).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지식 구성.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대구.
이상혁 외(1999). 기술 교과 교수학습 방법론. 교학사.
이원용(2001). 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장세중(2006).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재료의 이용’ 단원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정성봉(2002).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론, 교학사.
지옥정(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정서발달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이효동(2004). 초등 실과 ‘재봉틀로 용품 만들기’ 단원의 프로젝트 수업의 적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이승익(1996). 교수학습지도법. p.237-238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3a).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과 예시 자료 개발 연구. p.93.
미술교육 정보마당 홈페이지 http://keriss.re.kr/fineart/public_html/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