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

 1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1
 2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2
 3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3
 4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4
 5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LTE 완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LTE의 개요 및 기술정의

2. LTE 기술

3. LTE의 주요 기능

4. LTE 프레임 구조
-FDD 프레임 구조
-TDD 프레임 구조

5. LTE 채널
-LTE Physical 채널
-LTE Transport 채널
-LTE Logical 채널
-채널 맵핑(Mappings)

6. LTE Bandwidth / Resource 특징

7. Bandwidth에 따른 사용 가능한 PRBs(Physical Resource Blocks)
본문내용
LTE의 개요 및 기술정의
-2008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세계 회의에서 LTE는 4G 이동통신 기술의 하나로 가장 주목을 받는다. LTE는 GSM, WCDMA 등의 기술 표준을 주도한 3GPP를 중심으로 개발된 이동통신 기술이다.
-LTE의 기술 특징으로는 SISO의 안테나 기술로 최대 100Mbps의 다운링크 속도를 보이고, 4x4의 MIMO 안테나 기술로 최대 326.4 Mbps의 속도를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업링크 속도는 SISO에서 최대 50 Mbps(QPSK), 86.4 Mbps(64QAM)의 속도를 보인다.
-LTE는 3G 기술 중 하나인 WCDMA의 다음 버전의 기술로써 차세대 이동통신기술 4G의 기술 중 하나이다. 3G 기술에 비해 전송속도 및 이용효율성이 대폭 증가되어 네트워크의 구성을 개선하며, 전송지연을 최소화 한 것이 강점이다.
-LTE는 GSM과 WCDMA의 제 3세대 이후, 유럽진영에서 주도하는 4G의 표준 통신 기술 중 하나이다. 유럽진영의 3GPP 산하 Workgroup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통신장비 업체인 에릭슨 및 노키아, 지멘스 등의 유럽 기업과 한국에서는 LG전자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Bandwidth에 따른 사용 가능한 PRBs(Physical Resource Blocks)

사용할 수 있는 subcarriers의 수는 LTE 시스템의 전송 Bandwidth에 따라 다르다. LTE의 주파수 Bandwidth는 1.25MHz부터 20MHz까지 다양하고 위의 표와 같이 Bandwidth가 커짐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PRBs의 수가 증가한다.
참고문헌
-Van Nee and Prasad, OFDM for Wireless Multimedia Communications, Artech House Publishers, ISBN 0-890006-530-6, 2000

-3GPP TS 36.211 – v1.0.0, Physical Channels and Modulation, http://www.3gpp.org/ftp/Specs/archive/36%5Fseries/36.211/
하고 싶은 말
LTE 기술 소개 및 LTE 구조 원리 정리 (LTE 완벽정리)의 글입니다. LTE 4G 이동통신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고, LTE의 구조 및 프레임 특성, 채널 구조 및 특성 등 LTE PHY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