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시스템] 증강현실 기술의 현황 및 발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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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정보 시스템] 증강현실 기술의 현황 및 발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2. 증강현실의 개념
3. 증강현실의 특성
4. 증강현실의 역사


Ⅱ. 본론
1.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 범위
2. 증강현실 기술의 도입 사례
가. 집중분석 – 빈폴, Zugara
나. 분야별 사례 – 교육
다. 분야별 사례 – 방송 및 광고
라. 분야별 사례 – 의료
마. 분야별 사례 – 엔터테인먼트
바. 분야별 사례 – 기타
3. 증강현실의 산업적 발전 전망


Ⅲ. 결론
1. 증강현실의 문제점 및 대안
2. 앞으로의 방향
3. 우리 조가 생각해본 미래의 증강현실
본문내용
다. 방송 및 광고분야
A. 영화 홍보와 음료수 광고의 제휴, Avata+Coke Zero

PC의 웹캠이 Coke Zero병에 있는 (마커역할) 글씨를 인식 화면에 영화 Avatar의 헬리콥터가 등장하고 이용자는 이를 조정

영화 Avatar의 광고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홍보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매체 광고에서 강세를 보이는 Coca-Cola와 맥도날드와 제휴하여 이루어진 이 캠페인은 Coke Zero의 ‘AVTR’을 새겨 넣은 병과 캔으로 소비자가 웹캠을 통해 Avatar 영화의 영상을 보고 직접 영상 속 헬리콥터도 조정할 수 있게 하는 등, 증강현실의 생생한 ‘체험’ 자체를 광고 전략으로 이용하였다.

B. 신문지에 증강현실을, 베스트바이(Best Buy)
미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바이(Best Buy)도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하여 광고를 시작했다. 신문에 게재된 베스트바이의 광고는 웹캠으로 인식되어 3D 애니메이션 형태의 광고로 구현된다. 매장의 전단지나 신문, 잡지광고에 게시된 마커를 활용하여 베스트바이의 광고를 볼 수 있다




C. 소리까지 더해진 증강현실 광고, GE
GE는 스마트 그리드의 시각적 이미지로 풍력발전기를 증간현실로 표현한 광고를 만들었다. 웹캠 뿐 아니라 웹캠에 장착된 마이크를 통해 입으로 바람소리를 내면 풍력발전기가 돌아가는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다.

D. 게임도 함께, Kia
Kia는 미국 내 Soul 홍보를 위해 게임이 추가된 증강현실 홍보물을 만들었다.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인식종이(마커가 포함됨)를 웹캠에 비추면 햄스터를 자석으로 들어올려 차에 싣는 게임이 증강현실로 구현된다. Facebook과 전용페이지를 제휴하는 등 증강현실로 유쾌한 경험을 선사하는 홍보전략이다.

E. 제품 뿐 아닌 기업홍보도 증강현실로, Sumitomo상사
Sumitomo사는 ‘열정, 조금씩’이라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증강현실 광고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신문에 게재된 마커를 ‘열정, Earth’ 홈페이지에 가서 웹캠으로 구현하면, 3D로 지구가 보여지면서 지구상에서 Sumitomo의 활약상을 보여준다.

라. 의료분야
A. 가상내시경

가상내시경은 MRI․CT 촬영 후 인체를 삼차원으로 재구성한 다음 인체의 내장이나 혈관 등을 마치 그 속에서 들여다보는 것처럼 가시화하고 상호작용할
참고문헌

한국방송공학회 (http://www.kosbe.or.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 포털사이트(http://www.yeskisti.net)
KBS방송기술센터 (http://www.kbs.co.kr)
빈폴 (http://www.beanpole.co.k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국․내외 기술동향과 발전전망 (저: 방준성/최은주)
http://danbis.net/8349
http://corp.kovi.com/
http://www.skyventure.co.kr/insight/mobile/view.asp?Num=16940&NSLT=Y
http://blog.naver.com/beagle12?Redirect=Log&logNo=104908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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