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사상] 메이지시대의 정치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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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근대사상] 메이지시대의 정치사상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리주의적 자유주의(후쿠자와 유키치, 니시 아마네)
-자연권 사상(우에키 에모리, 나카에 쵸오민)
-이상주의적 사회진화론(가토오 히로유키, 니시무라 시게키)
개요

1. 서론
메이지 시대의 정치 상황.

2 본론
메이지 시대를 대표하는 정치 사상가.
-실리주의적 자유주의(후쿠자와 유키치, 니시 아마네)
-자연권 사상(우에키 에모리, 나카에 쵸오민)
-이상주의적 사회진화론(가토오 히로유키, 니시무라 시게키)

3. 결론
메이지 시대의 정치 사상의 영향력.
본문내용
서론

1868년 근황파들이 토쿠가와 봉건질서의 해체를 서약함으로써 메이지 시대의 막이 올랐다.그들은 그들에 대항하는 내란을 진압하고 새로운 조직원리, 즉 오늘날 헌법으로 불리우는 ‘확정된 규범’ 틀에 바탕한 통합되고 안정된 관료적 질서의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개시하였다. 그들의 목표는 자의적 통치의 종식,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건설적이자 또한 충성스런 행동에 있었다. 이러한 신체제의 추구와 병행하여 대부분이 당시의 서구사상으로부터 온 정치이념들이 일본의 근대 세계로의 진입을 위하여 학습되고 응용되었다. 비록 이론적으로는 각양 각색이였으나 새로운 사조 하나 하나가 예전의 봉건적 이데올로기와 의식적으로 대조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사회에 대한 연속적인 헌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도 이용되었다. 이러한 신사상들의 변화를 정당화함에 있어서 과거의 윤리사상에서 경시되고 있던 행동의 폭넓은 다양성에 대하여 기댈만한 개념적 지주를 제공하였으니 이것이 곧 일본의 입헌적 재편성을 뒷받침하였던 것이다.

본론

입헌정부를 수립하려는 노력과 나란히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근대라는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실천 이론을 마련하려는 폭넓고도 의욕적인 시도가 있었다. 사회적 행동과 실천의 내용과 수준을 다시 정의하지 않을 수 없었던 메이지 시기 정치사상은 급격하며 예측할 수 없는 역사의 단절과 하나의 사회적 가치로서의 충의의 행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 사이에 놓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보이는 서구사상에의 몰두는 바로 이러한 단절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이해해야 한다. 서구사상의 수용은 단순히 문화적 모방이나 순수한 지적 호기심 때문이 아니라 심리적 불안 속에서 지적 체계의 필요성을 절감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쓰다 소키치, 『중국사상과 일본사상』, 소화, 1995.
구노 오사무․쓰루미 슌스케, 『일본의 근대 사상가』, 문학과지성사, 1994.
이마이 쥰․오자와 도미오, 『논쟁을 통해 본 일본사상』,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2001.
석전일양,『일본사상사개론』,제이앤씨,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