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

 1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
 2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2
 3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3
 4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4
 5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5
 6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6
 7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7
 8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8
 9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9
 10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0
 11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1
 12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2
 13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3
 14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조사 배경 및 목적)


1. 수산물 유통의 특성


2. 수산물 유통의 기능

1) 산지시장
2) 도매시장
3) 소매시장


3. 수산물 유형별 유통경로 및 특징

1) 선어류
2) 활어류
3) 패류
4) 건어류
5) 원양 및 수입어류


결론 (우리나라 수산물 유통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소매시장

◦ 소매시장은 유통과정의 최종단계로서 생산된 수산물을 최종소비자의 요구와 기호에 맞추어 공급하며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 및 기호변화에 대한 정보를 도매단계나 생산단계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소매상들은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서 상품의 재선별, 분화 및 재포장, 신용거래, 배달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판매촉진, 그리고 이와 관련된 물류기능들을 수행한다.

◦ 수산물 소매경로는 대체로 시장, 수협, 슈퍼마켓 및 연쇄점, 기타 소매활동이 있다.
시장 소매활동은 도매시장 내 소매상, 일반소매상 내의 소매상으로 구분되고, 수협은 수협직판장을 말하며 슈퍼마켓과 연쇄점에서는 통조림 등 가공식품을 주로 취급한다. 최근에는 대형 마켓에서의 선어류 및 냉동 수산물 판매도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 수산물 소매시장은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점포의 규모, 취급상품, 입지, 경영조직과 형태, 판매방법과 기능 등 다양한 기준에 분류는 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재래시장과 근대적 시장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재래시장에는 도시지역 재래시장, 농촌지역 정기시장, 그리고 영세 규모의 독립점포가 있다. 도시지역의 재래시장에서는 점포를 소유한 소매상이나 행상, 좌상 등 무점포 소매상이 모여 수산물을 판매한다. 도시지역의 재래시장은 1970년대 이후 근대적 소매기구의 급격한 확장에도 불구하고 소매기구의 주축을 이루고 있고, 주로 농산물과 수산물 및 일반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시장으로서 절대적인 지위를 누려왔다. 농촌지역의 정기시장은 주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에 위치하며 수산물의 수집기능과 함께 지역주민에 대한 공급시장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근대적 시장에는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할인점, 연쇄점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슈퍼마켓의 수산물 매출액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 수산물 소매시장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수산물 소매시장은 가족중심적인 소규모 경영이 많고 거래량이 소량소액이며 소비자와 밀착된 협소한 상권영역 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박춘식, 「우리나라 수산물 유통경로 개선에 관한 고찰」, 대불대학교, 2008

박신철, 「수산물 유통경로 기능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KAIST, 2006

전창곤, 「농수산부류 거래방법 개선방안 연구, 전창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4

수산물유통정보센터 (http://fifi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