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1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1
 2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2
 3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3
 4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4
 5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5
 6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6
 7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합행동론] 플래시맙의 확산과 진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플래시맙 개관
(1) 용어의 기원

(2) 사전의 정의와 핵심 개념
(3) 최초의 플래시맙
(4) 초기 규칙 및 조건
2. 문제의 포착
3. 플래시맙 세분화 및 분류
(1) 다양한 형태의 플래시맙 등장 (PPT 및 발표내용 참고)
(2) 유희성과 목적성의 강도에 따른 포괄적 분류 및 변화 추이

(3) 플래시맙의 목적에 따른 분류
가) 단순 유희적 플래시맙
나) 상업적 플래시맙
다) 정치, 사회 참여적 플래시맙
4. 플래시맙이 갖는 집합행동적 특성
(1) 플래시맙(행위자)의 군중적 특성 및 의미 확장

(2) 플래시맙(행위)의 Fad적 특성
(3) 플래시맙(행위) 해석의 양면성
5. 한국사회의 플래시맙
(1) 최초의 플래시맙

(2) 한국사회 플래시맙의 다양성
(3) 한국사회에서의 플래시맙 촉발 요인
(4) 정치, 사회참여적 플래시맙
가) 정치 및 사회참여 수단으로서의 플래시맙 급부상 (세계적 추이)
나) 한국의 정치적 불신과 플래시맙의 진화

6. 평가 및 전망
(1) 플래시맙의 긍정적 측면
가) 대안적 놀이문화
나) 의사소통 채널의 확장
다) 텍스트 소통에서 이미지, 가시적 소통으로
라) 유희적 정치참여의 긍정적 측면

(2) 플래시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
(3) 결론 및 전망 “플래시맙, 유희에서 운동으로”
[참고문헌 및 관련 자료 링크]
본문내용

(4) 정치, 사회참여적 플래시맙
가) 정치 및 사회참여 수단으로서의 플래시맙 급부상 (세계적 추이)
시위 등 사회운동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운동형태의 진화과정에서 플래시맙이 효과적인 수단으로 부각됨 (vs. 통제세력)

[참고] 경찰의 통제와 시위형식의 진화
시위형태의
1차 진화 통제 권력의
대응 시위형태의
2차 진화
스워밍 전략의 구사 경찰의 강력한 대응 “싹쓸이” 네트워크와 공격 목표를 더욱 분산시키기 위한 시도들이 등장

나) 한국의 정치적 불신과 플래시맙의 진화
 정치사회적 플래시맙 출현의 원인
 의회정치의 한계 - 의회 의사결정과정의 특수성
 ‘대표자들’과 ‘대표되는 이들’간의 의사소통 불균형
 정치에 대한 높은 기대감과 현실 사이의 괴리 (상대적 박탈이론)

[참고] 민주화 이후 한국 정당정치의 병리적 현실(한국정치의 특수성)
• 개인화된 정당과 미약한 제도화
• 지역주의의 지배와 경쟁적 사회균열의 잠복
• 정부주도의 집권당-정부 관계

 의회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한계로 인해 대의제 민주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이 발생
 투표 이외의 의사표현 구조가 필요하다고 느낌 (온라인 공론장 역시 한계점을 보임)
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시도로서 사회운동의 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관련 자료 링크]


■ Chang, Woo-Young, 『 The Internet,Alternative Public Sphere and Political Dynamism: Korea’s Non-gaek Websites. 』, The Pacific Review, 2005
■ Judith A Nicholson , 『 Flash! Mobs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2005
■ Tad Hirsch, 『TXTmob: Text Messaging For Protest Swarms』, 2005
■ 조동기/오영석/조희경,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형성과 집합행동』,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1
■ 박창호, 『사이버 세계의 이율배반성과 신뢰성 문제』,2003
■ 김경미, 『인터넷과 집합행동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사회학과, 2004
■ 정연정, 『영리한 군중(Smart Mobs)의 등장과 디지털 정치 참여』, 배재대학교, 제44집 2호, 2004
■ 윤성이, 장우영, 『한국의 온라인 정치참여 특성』,정보화정책 제14권 제4호, 2007
■ 형은화, 『인터넷과 사회운동』, 2009
■ 박영숙, 『미래사회, 똑똑한 시민(Smart Mobs)을 다룰 신직종 부상』,
■ 조화순, 송경제, 『스마트맙의 등장과 시민의 온라인 정치 참여』, 외 다수.


■ 장지승, 「한미FTA지지 플래쉬 몹」, 『Newsis』, 2007.03.08
■ 김시영, 「여성단체연합, 대운하 반대」,『파이낸셜 뉴스』, 2008.03.20
■ 박세연, 「고액등록금 떄문에 지하철역에 쓰러진 대학생들」, 『Newsis』,2008.03.25
■ 조대엽, 강원택 대담 「民主의 과잉인가 결핍인가 ―대담」, 『조선일보』, 2006. 06. 07.
■ 오은주, 「플래쉬몹, 놀이에서 의사전달의 장으로」, 『고대신문 쿠키』, 2005.04.06
■ 신정은, 「우리시대 새로운 무리, 참여군중과 집단지성」, 『문화매거진』, 2008.09월호
■ 주성하, 「북한의 인터넷-평양 오렌지족의 플래시몹」, 『저널로그』, 2010.05.18
■ 이정미, 「플래시몹, 정치를 만나다」, 『민중의 소리』, 2004.02.13
■ 배성록, 「플래시몹, 시체놀이에서 독립만세까지」, 『오마이뉴스』,2004.05.10.
■ 조대엽, 시론 「제 4의 결사체」, 『한겨레』, 2008. 06. 23.
■ 오태규, 「플래쉬몹」, 『한겨레신문』, 2009.05.22
■ 김영준, 「'차떼기 플래시몹'대박예감」, 『자주민보』, 2004.02.18
■ 조대엽, 「촛불집회 ‘전자적 대중’의 이슈」, 『경향신문』, 2008. 06. 16.
■ 김민환, 「'도깨비군중'이 모이는 이유 」, 『한국일보』,2008.11.04
■ 정윤수, 「플래시몹, 젊은 세대들의 문화 독립」, 『오마이뉴스』, 2005. 외 다수.


■ vj특공대 - 할로윈파티의 한국의 플래쉬 몹 방영, 2011.11.05
■ http://www.youtube.com/watch?v=SKPGvcJrrYs&feature=related. 외 다수.


■ 스마트맙의 집합 행동적 의미 http://dontknow.egloos.com/4764216
■ 위키디피아 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wiki/%ED%94%8C%EB%9E%98%EC%8B%9C_%EB%AA%B9
■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3&docId=21042. 외 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