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

 1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
 2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2
 3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3
 4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4
 5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5
 6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6
 7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7
 8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8
 9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9
 10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0
 11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1
 12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2
 13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3
 14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4
 15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5
 16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6
 17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7
 18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8
 19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자헛 마케팅전략의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 피자헛의 개요
1. 피자헛의 연혁 및 소개
2. 피자헛의 현황
Ⅱ. 환경분석
1. 전반적인 외식업계, 피자업계에 대한 시장분석
2. 경쟁업체 분석
3. 고객분석
4. 수요특성, 자사환경
Ⅲ. STP 전략 (기존마케팅 전략)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2. Targeting-목표시장의 선택
3. Positioning-경쟁적 위치 선정
Ⅳ. Marketing Mix 전략
1. Price 가격전략
2. Product 제품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촉진전략
Ⅴ. 피자헛의 기존 마케팅 전략의 성과
1. 최고의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2.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
3. 다양한 메뉴와 고객만족도
Ⅵ.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한 SWOT분석
1. Strengths –강점
2. Weaknesses-약점
3. Opportunities-기회
4. Threats-위기
Ⅶ.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 고급화 라인 확대(피자헛 플러스)
2. 다양한 메뉴개발
3. 파티문화를 위한 시설과 이벤트 확충
VIII. 관련기사
본문내용

 파파 존스
배달 전문 피자로 유명한 파파존스(미국 피자업계 3위)가 지난 2003년 7월 국내시장에 진입한 이후 그 ‘독특한 맛’으로 한국시장의 평정을 공격적으로 나섰다. 소비자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메뉴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식 식음료를 잇따라 내놓음에 따라 피자시장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예를 들어 2종류 피자를 반반씩 즐길 수 있는 ‘하프 앤 하프’피자가 그 예이며, 한국인 취향을 고려한 '불고기 피자'와 매콤한 '멕시칸 피자', 통감자가 들어간 '아이리쉬 포테이토'등 은 파파존스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메뉴이다. 현재 매장에서는 이와 더불어 전통 클래식 피자인 '수퍼파파스'를 포함해 총 11가지 종류를 팔고 있다.

(1) 시장점유율우위 vs 나머지 군소업체들
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vs 나머지…(파파존스, 빨간모자, 성신제피자, 피자에땅…
(2) 해외브랜드 vs 토종브랜드
피자헛, 도미노피자, 파파존스 vs 미스터피자, 빨간모자, 성신제, 피자에땅…
(3) 배달피자 전문업체 vs 일반피자업체
도미노, 파파존스, 빨간모자, 피자에땅 vs 피자헛, 미스터, 성신제…

3. 고객분석
국민의 44%가 3개월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피자집을 이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10~20대 여성의 경우엔 같은 기간에 60% 이상이 피자집을 이용하며, 국내 주요 광고대행사의 협의기구인 CPR협의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대 여성의 61.4%, 20대 여성의 66.8%, 30대 여성의 49.4%, 40대 여성의 34.5%가 3개월 내에 피자집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 그러므로 주요 target 고객은 20대 중심의 여성이며 10대와 40대는 가족 동반의 형태가 될 것이다. 또한 트렌드에 민감하고 맛과 분위기를 중시 여기는 젊은 층의 경우 고가의 피자임에도 불구하고 치즈량을 훨씬 늘린 프리미엄급 피자(치즈크러스트 리치골드)를 매우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단위의 외식문화가 자리 잡힘에 따라,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즐기는 신세대들의 입맛의 변화에 힘입어 피자시장도 더불어 성장하는 추세이다. 또한 외식정보습득 경로가 제3의 미디어로 불리는 인터넷으로 옮겨감에 따라 피자헛 홈페이지를 통한 네티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다.
4.수요 특성
>> 국내의 외식산업은 지난 1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증대로 외식 기회의 증가, 사회문화적 변화, 인구통계학적 변화 등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으로 인한 외식시장의 성장은 매년 양과 질에서 그 비중이 커짐과 동시에 일상 속에서 평이한 용어가 되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변화에 맞물려 이제는 대규모 기업들이 외식을 하나의 산업지대로 자각, 과거에 대물림 되거나 소규모로 운영되던 식당에서 탈피해 기업형 경영방식으로 체인화하는 하나의 산업으로 변화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피자 시장의 경우 피자가 국내에 도입된 지 10년이 넘으면서 이제 대중적인 주식이 되었다. 수요층도 미취학 아동부터 40-50년대 중년층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정 연령층이 아닌 가족단위의 외식사업으로 발전한 셈이다. 88년 서울올림픽 이후부터 성장기를 구가한 피자 시장은 90년대 들어 체인점과 독립점이 주택가에까지 파급되면서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경쟁력이 미약한 업소들은 폐점하기 시작했다. 90년대 후반 들어 경기불황이 심화되면서 피자시장도 구조조정기를 맞아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듯 하였으나, 배달 피자 부문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피자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즉 90년대 중,후반까지도 외식 메뉴로 각광 받았던 피자가 이제는 ‘배달해서 먹는 음식’으로 인식이 바뀌면서 배달피자가 확산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매장판매(다이닝피자) 대 배달판매 비율이 지난해 4대6에서 올 연말에는 3.5대6 .5를 기록할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올해 국내 전체 피자시장은 약 6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인데 이 중 배달피자는 65%선인 4550억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피자업계에서 배달판매가 그나마 확실한 돌파구가 되고 있는 셈이다.
*자사환경
(1) 시장 점유율
>> 한국에 피자문화를 전파시키고 당당한 외식문화의 하나로 피자를 정착시키는 데에 공헌한 한국피자헛. 지난 85년 설립이래 지금까지 18년간 3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피자의 맛을 소개하고 아울러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피자를 개발하는데 앞장서 온 한국피자헛은 국내 피자시장 점유율 약 45%를 유지하며 2위권인 도미노피자(17~18%)와 미스터피자(13%)와는 3배 이상 격차를 벌여놓고 있다. 맥도날드, KFC 등 패스트 푸드업체들이 매장 폐쇄와 매출 감소 등에 시달리고 있는 반면 한국피자헛은 매년 두자리 수 이상 쾌속성장을 지속 중이다. 한국피자헛은 이미 피자업계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포함한 여러가지 면에서 상당히 앞서 있으므로 피자업계를 벗어나 전체 외식업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이루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2) 상품구성
>> ‘함께 즐겨요, 피자헛~’, ‘모이면, 피자헛!’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 한국피자헛은 그 동안 우리나라에 피자를 보급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이로써 피자(Pizza)는 우리나라 외식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인기있는 음식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온 가족이 외식을 나갈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집안으로 배달시키는 메뉴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1위를 지켜온 자장면에 견줄 정도로 우리 식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상륙 초기 기름기 있는 음식에 다소의 저항감이 나타나자 피자헛은 1992년 한국의 대표적 음식인 불고기를 혼합한 `불고기 피자'를 선보였다. 이 피자는 국내에서는 물로 서양에서도 큰 인기를 끌며 해외로 역수출되는 등 퓨전 음식의 대표적 사례가 됐다. 또 어린이와 여성용으로 1996년 반죽 속에 치즈를 넣은 치즈 크러스트 피자를 선보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지지난해에는 기름기를 빼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내게 하는 PP1712공법(1,712개의 구멍이 뚫린 특수 제작팬에 피자를 굽는 방법)으로 만드는 `후레쉬 베이크 피자'를 시중에 내놨다. 그 뒤 ‘불갈비 피자’, ‘리치 골드피자’등 새로운 메뉴를 계속 개발하였다. 또한 팬(두꺼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