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언어와 문화] 아랍 음악,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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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랍언어와 문화] 아랍 음악,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
1. 역사적 변천
2. 아랍의 음악 이론
3. 아랍 음악 악기
3. 실제
1. 종교음악
2. 전통음악
3. 대중음악
4.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 아랍음악의 역사적 변천과정
이슬람에서 음악이 발전할 수 있었던 근본원인은 아랍의 언어와 시 때문이다. 특히 자힐리야 시대 이전부터 유래된 시의 영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초기엔 시인이란 아랍어 단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시는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이 아닌 부족의 운명과 앞날에 대한 예언을 주요 내용으로 삼았다. 마치 우리나라의 삼국시대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구지가' 같은 것처럼 말이다. 이것이 자힐리야 시대에 들어와 체계적으로 확립되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담기고, 이를 16개의 율격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음악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1) 이슬람 이전 시대 (자힐리야 시대)
아랍 음악의 기원이 된 고대 아랍시가 탄생한 시기이다. 이 시대에 향유되었던 노래 중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그들은 크게 베두인들이 사막생활을 하며 불렀던 ‘후다(Huda)’와 ‘나습(Nasb)’같은 음악과, 가수이자 하인이라고 볼 수 있는 노예 신분의 소녀들인 ‘까이나’가 부른 기나(Ghina) -‘사나드(Sanad)’와 ‘하자즈(Hazaj)’-로 나눠 볼 수 있다.
베두인들의 노래는 까이나들의 그것보다는 단순한 리듬을 지니고, 그 내용도 순수하다. 특히 ‘후다’는 낙타 몰이꾼의 노래에서 이름이 전해진 만큼 그 리듬이 낙타 발자국 소리의 리듬과 일치한다고 한다. 까이나들의 노래는 손님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가벼운
노래도 있지만, 무거운 주제를 다루며 고전 아랍시의 엄격한 운율 등을 따라 노래하기도 한다. 이는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기생들의 모습과도 상당히 유사해 보이는데, 황진이와 같은 유명한 기생들은 양반들과 한시를 주고받기도 하고, 뛰어난 악기 연주를 선보이기도 하며, 그들과 깊은 교류를 맺기도 했다. 아마도 이는 어느 나라에서나 ‘음악’이라는 것은 신분의 차이도 넘게 하는 하나의 소통의 창이었음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2) 이슬람 초기 및 정통 칼리프 시대(622∼661)
이슬람이 태동한지 얼마 되지 않았던 이 당시엔 음악에 대한 이슬람 성직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윤은경, 「아랍 음악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중동연구』27-3, 2008
藤井知昭 저, 심우성 역, 『아시아 민족음악순례』(서울: 東文選), 1990
전인평,「아랍음악의 이해」, 『음악과 문화』1, 1999
전인평, 「아시아 음악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1

네이버 용어사전
인터네 한겨례-http://www.hani.co.kr/section , 2005.06.16
오마이 뉴스-http://www.ohmynews.com , 2004.07.20
유네스코와 유산 http://www.unesco.or.kr/heritage
세계 음악 학회-http://www.worldmus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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