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

 1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1
 2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2
 3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3
 4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4
 5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5
 6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6
 7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7
 8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공학]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터치패널의 특허 동향

1. 서론

2. 터치패널의 정의

3. 터치패널의 종류

4. 특허 동향

5. 결론


본문내용
(3) 드라이버(Driver)
컨트롤러에서 들어오는 디지털 신호를 받아 터치패널이 각 운영 시스템에 맞게 구현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드라이버 입장에서 보면 컨트롤러에게 받는 것은 좌표뿐이다. 이 좌표를 받아 화면상의 포인터를 움직이거나 선택을 처리하는 것으로 터치가 완료되는 것이다.
3. 터치패널의 종류
터치패널은 다양한 종류에 따라 특성이 각각 다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사용환경에서 각각의 특성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주로 저항막식 터치패널이 사용되고 있으며,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초음파 반사 방식, 광센서 방식, 정전용량 방식 등의 다양한 종류가 사용되고 있다.
가. 저항막 방식
저항막 방식은 투명전극(ITO Metal Layer)층이 코팅되어 있는 두장의 기판을 Dot Spacer를 사이에 두고 투명 전극 층이 서로 마주보도록 합착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특수 필름의 안쪽에 투명전극이 코팅되어 있기 때문에 손가락이나 펜에 의해 상부 기판을 접촉하였을 경우 위치 검출을 위한 신호가 인가되며, 하부 기판의 투명 전극층과 접촉되었을 때 전기적 신호를 검출하여 위치를 결정하게 되는 동작 원리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4선 아날로그 저항막 방식과 5선 아날로그 저항막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나. 초음파 반사 방식
표면파 발생의 TRANSDUCER는 압압효과를 응용한 압전소자가 사용되는데 이러한 압전소자는 외부에서 전압을 인가하면 형태가 신축하고 반대로 외부에서 변형을 가하면 전압이 발생하는 특징을 이용하여 Glass 표면에 접촉하면 표면파의 일부는 반사해 압전소자군으로 되돌아오면서 전압이 발생하게 된다. 이 전압을 이용하여 표면파를 발생시키고 반사파가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압전소자로 계산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표면파를 X와 Y방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