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

 1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1
 2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2
 3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3
 4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4
 5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5
 6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6
 7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7
 8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가정론]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구로구의 소개
 구로구의 기본 현황 및 특성
 주민생활지원국 조직도
 연구 목차
 두 기관의 비교 기준
 소개 및 목표
 지원사업 및 서비스
• 운영 구조
• 서비스의 종류
• 프로그램 실행 현황
• 기관별 특화 사업
 사회문제 참여
 기관별 근무 환경
 기관별 자원봉사
 결론
 참조문헌
본문내용
 현재 다문화가정이 사회의 큰 이슈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이들이 겪고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또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이를 위해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가?
구로구는 영등포 다음으로 외국인이 많은 지역이며 특히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지원이 크게 필요한 상황이므로, 다문화가정지원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구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교육.상담.문화사업: 한국어 및 우리사회 이해 교육, 상담 밎 가족교육, 취업.창업 교육, 인연맺기, 통번역 동아리 활동, 다언어교실
-방문교육사업
-통번역사업

 구로구 건강가정지원센터가 다른 센터에 비해 구별되는 점
현재 실행하고 있는 취약가족지원사업은 전국 17개 지원센터에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구로구도 그 중 하나이다. 취약가족지원사업은 가족 경제나 가족 구조가 취약한 가정의 문제점을 찾아 파악하고, 경제적 지원을 연결해주거나 직접 방문하여 해결에 힘쓰는 사업이다.

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근무환경(운영실태)
프로그램 운영 인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며, 낙후된 시설로(1946년도에 세워진 건물)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따로 떨어져 있게되었다. 이는 곧 사업진행의 어려움으로 연결되는 문제이다. 또한 정부의 예산문제와 업무량과 예산이 인건비와 상응하지 않는 문제점 또한 있다.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 전문종사인력은 얼마나? 전망은?
현재 13명(센터장 제외임. 모두 건강가정사)이며 모집 경쟁률은 1:15정도로 양호한 편이라 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지원 방법과 그 활동내용
특별한 행사가 있을 시에만 자원봉사를 뽑으며, 현재는 다문화가족사업의 한국어 멘토링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편이다. 나머지 프로그램에서는 그리 많이 뽑고 있지 않다.


구로종합사회복지관

 구로종합사회복지관은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가?
구로종합복지사회관은 서울시과 구로구청으로부터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위탁받아 운영하는 사회복지전문기관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립을 도모하고 지역주민들의 연대감 및 공동체의식을 조성하여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종합복지센터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 구로종합사회복지관의 궁극적 목표는?
“아름다운 지역공동체 만들기”

 가족지원사업의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주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가?
리플렛(전단지), 소식지, 지역케이블, 공문 발송, 홍보지, 현수막 외에 프로그램을 이용한 지역주민의 입소문 등으로 주민들에게 사업 내용이 전달되며 큰 사업은 홍보팀에서 전담하고 나머지는 각자 맡은 부서에서 전달한다. 이미 주민들의 의식에 복지관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아파트 게시판 홍보, 벼룩시장, 문자 홍보, 외부 타기관의 홈페이지 게시판 홍보 등을 이용하여 주민에게 서비스 제공 내용 전달하였다.

 가족지원사업의 종류와 방법
가족기능강화/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보호/특화사업/구로기초푸드뱅크/정토데이케어센터 중 특화사업과 구로기초푸드뱅크, 정토데이케어 센터(구로종합복지관에만 있는 사업) 등이 있다.
*푸드뱅크-잉여식품이나 물품 등 기부받은 것들을 공부방, 복지관, 외국인 노동자시설 등에 배분
*정토노인주간보호센터(정토데이케어센터): 장기요양등급자 대상으로 제공

 프로그램/상담 사업 등의 주민 참여율이 얼마나 되는가?
전반적으로 원활이 운영되는 정도이며, 치료와 교육문화 부분 프로그램의 참여가 활성화되어 있다. 비용을 부담하는 프로그램도
참고문헌
참조문헌

조현순∙정은. 가족정책의 효율적 전달 체계 운영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의 가족복지사업과 건강가정지원센터사업의 비교연구, 한국비영리연구 제6권 제3호(2008): 63-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