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콜래보노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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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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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콜래보노믹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LG전자는 프라다라는 다른 시장의 참가자를 휴대폰 시장에 끌어들임으로써 휴대전화 시장의 화두를 그들의 강점인 ‘터치’, ‘패션’, ‘유려한 디자인’에 집중시겼다. 이렇게 새로운 고객, 공급자, 협력자를 영입하면서 전체 파이를 키워 나가는 윈윈 전략을 바람직한 모델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단순히 유명 디자이너가 아웃소싱을하듯 디자인만 새롭게 바꾼 제품은 엄밀히 말해 콜래보레이션했다고 할 수 없다. 콜래보레이션의 기본은 두 브랜드의 완전한 만남이다. 기획, 디자인, 제작, 영업 등 기업의 모든 활동이 전체적으로 협력해야 진정한 콜래보레이션이 이루어진다. 완전한 만남이 이루어졌을 때만 네트워크를 최대한 확장시키고, 그 안에서 브랜드와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재정립한 후 폭발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다. 그런 후에라야 효과적인 콜래보노믹스가 창출된다.
지금시대를 스낵 컬처(sanck culture)시대라고 한다. 스낵 컬처는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를 문화를 뜻한다. 스낵 컬처의 승부수는 ‘자주’ 그리고 ‘많이’파는 것이다. 이제까지 많은 명품 브랜드들은 희소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일이 수작을 하며 생산량을 제한했다. 소비자들은 물건을 사기위해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기다려야 했다. ‘많이’ 파는 것과는 동떨어진 판매 전략을 구사해온 것이다. 게다가 명품은 유행을 타지 않는 즉 한번 사면 딸에게까지 물려준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소비자들의 구매 주기기 길다. 스낵 컬처 시대와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명품 브랜드들은 어떻게 하면 자주 팔면서도 소장 가치는 높이고, 많이 팔면서도 희소정을 강조할 수 있을까? 저자는 그 해답 역시 콜래보레이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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