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

 1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1
 2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2
 3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3
 4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4
 5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ERP이론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ERP의의
2.시스템의 발전과정
3.ERP의 기술적 특성
4.ERP도입의 필요성
5. ERP내용분석
소견
본문내용
1.ERP의의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통합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기업내의 업무가능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으로 차세대의 업무가능 시스템(가트너그룹)이며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수주에서 출하까지에 이르는 일련의 공급사슬과 관리회계, 재무회계.인사관리를 초함한 기업의 기간 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일본 비즈니스 크리에이트. 도키 ERP연구소 부소장 마쓰바야시의 정의)이고 마지막으로 제조업을 비롯한 공급 사슬상에 있는 기업의 모듬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계확하고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말한다.

2.시스템의 발전과정
1)MRP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원자재/반조립품/완제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 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최초의 체계적인 제조정보 시술관리를 목적으로 시스템은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원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그 같은 계획에 근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단점으로는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부족, 데이터 베이스 기술의 미흡 등으로 시스템을 구현시키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았다.

2)MRP-2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면서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 시스템 으로 확장되게 된 것이다. 즉 생산현장의 실제 데이터와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고,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제시한다. 생산계획의 주변 업무를 다루는 방향 즉, 생산능력계획과 기준 생산계획의 피드백, 조달예산계획, 설비구입계획, 재고예산계획, 제조재무계획, 판매계획과의 연동 등을 구현한 시스템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업에서 이용하고 있다.

3) ERP
기업 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자원으로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붙여진 이름으로,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첨단의 IT를 기반으로 하여 선진 비지니스 프로세스가 구현된 패키지 소프트웨어이다

참고문헌
홍정완,E-비즈니스,한국전자거래 진흥원,2002
이동길,ERP전략과 실천,대청미디어,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