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여행 프로젝트

 1  공정여행 프로젝트-1
 2  공정여행 프로젝트-2
 3  공정여행 프로젝트-3
 4  공정여행 프로젝트-4
 5  공정여행 프로젝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정여행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공정여행 프로젝트
(1) 사회 문제 제기 (사례 중심으로)
(2) 공정여행 개념
(3) 타조의 공정여행
(4) 교내, 교외 활동보고
Ⅲ. 맺음말
본문내용
(2) 공정여행 개념

· 공정여행의 시작
공정여행의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그 시작을 알아야 한다. 현대와 같은 여행의 개념이 정립된 역사도 짧지만 공정여행은 더 짧은 역사를 가졌고,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때문에 그 정확한 개념의 정립이나 가이드라인에 있어서 다양한 이견이 있고, 중첩되는 부분도 많다. 먼저 우리는 공정여행이 어디서부터 비롯되었나를 살펴보고자 한다.

새로운 여행의 시작 - 대중관광에 대한 기독교의 응답

대안적 여행운동은 ‘어떻게’ 여행해야 하는가의 물음에서 시작하였다. 역설적이게도 현대적 관광의 시작이 교회 부흥사 Thomas Cook에 의해 시작되었듯이 현대관광의 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시작은 것도 기독교회였다. 1970년대 세계는 지속가능한 사회(sustainable society)를 위한 대안 찾기에 분주했다. 기독교회들 역시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지속가능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며 ‘정의롭고 참여 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현이라는 구체적 목표를 만들어 갔다.

이러한 사회 윤리적 토대 위에서 여행과 관광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되었다. 세계 최초로 1975년 아시아기독교협의회(Christian Conference of Asia)는 아시아 지역의 관광에 의한 정치, 경제, 사회문화 그리고 생태적 영향에 대한 연구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관광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알리고 그 변화를 위해 활동을 해 왔다. 이러한 기독교회의 노력은 유럽과 미국의 다양한 관광운동 - 어린이 성매매 금지, 관광지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문화주권 보호 등의 신호탄이 되었고 오늘날 책임여행, 공정여행 운동의 이론적 토대와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 냈다. http://cafe.naver.com/fairtravel


위의 기사를 보면 놀랍게도 공정여행의 초석은 기독교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기독교의 갈망은 지속가능한 여행의 돌출을 자극했던 것이다. 이러한 자극은 여행의 변모를 요구했고, 지금의 공정여행이라는 개념에 까지 도달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