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현기증(Vertigo)

 1  [PBL] 현기증(Vertigo)-1
 2  [PBL] 현기증(Vertigo)-2
 3  [PBL] 현기증(Vertigo)-3
 4  [PBL] 현기증(Vertigo)-4
 5  [PBL] 현기증(Vertigo)-5
 6  [PBL] 현기증(Vertigo)-6
 7  [PBL] 현기증(Vertigo)-7
 8  [PBL] 현기증(Vertigo)-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현기증(Vertigo)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의
-증상
-원인/병태생리
-진단
-경과/예후
-합병증
-치료
-기타
본문내용
진단

현기증의 진단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시작합니다. 먼저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습니다. 다음으로는 증세가 얼마나 심한지, 또는 평형을 유지하는데 어느 정도 문제가 생겼는지 측정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질환에 대해 또한 평형능력의 소실 정도에 맞추어 치료의 방향과 정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증상의 발생과 특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현기증이 빙빙 도는 유형인지, 지속적인지, 시간이 흐르며 감소되는지, 일정한 자세에서 심해지는지 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동반되는 증세, 예를 들면 청력감소, 이명,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도 중요한 단서입니다. 현기증과 함께 청력감소나 이명이 생겼다면 이는 내이에 이상이 생겼다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의사가 환자를 진찰할 때 주의 깊게 보는 것은 환자의 눈(안구)입니다. 전정기관의 이상에 의해 현기증이 생기면 이로 인해 눈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일정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를 안진(nystagmus)이라고 합니다. 귀에 의한 현기증이 가장 많으므로 귀를 진찰하고 청력검사도 시행합니다.
일정한 자세에서 유발되는 현기증을 진단하기 위해서 침대 위에서 몇 가지 자세를 취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위변환검사(positioning test, Dix-Hallpike test)를 시행하여 전형적인 안진을 관찰하는 경우에는 양성돌발성체위성현기증을 바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근래 들어 전정기능을 평가하는 여러 가지 검사 기계들이 급속히 개발되어 진단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를 전정기능검사(vestibular function test)라고 합니다.
눈의 움직임, 즉 안진을 의사가 직접 관찰하는 것보다는 기계를 통하여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기록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기안진검사(electronystagmography)는 전극을 눈 주위에 붙이고 안구가 움직일 때 생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측정하여 안진을 기록합니다. 최근에는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한 비디오안진검사(video nystagmography)가 개발되어 더욱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문헌
출처: Copyright ⓒ Harvard Medical school and the President and Fellows of Harvard College Used with permission of Staywell, Harrison’s 내과학 17th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