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

 1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1
 2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2
 3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3
 4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4
 5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5
 6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정치적 약자와 소외자 - 역사적 사례를 바탕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 그리스 로마
1) 여성
2) 노예
3) 체류 외국인
2. 중세 유럽국가
1) 여성
2) 농노와 노예
3. 근대 유럽국가 및 식민지
1) 비서구 식민지와 유색인종
2) 여성
4.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2) 여성
국가나 사회의 발전에 따라 참정권도 변화를 가져왔다. 17∼18세기에 걸친 서구의 시민혁명을 계기로 절대주의가 붕괴되고 민주주의가 대두되면서 비로소 모든 국민에게 참정권이 주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가부장권문화속에서 살아온 여성은 가정인으로서의 역할만이 강요되었을 뿐 참정권은 주어지지 않았다. 독일이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하여 힘쓰고, 이탈리아가 여성교육의 평등을 주장하고 있을 때, 프랑스에서는 여성참정권운동이 시작되었고, 이에 영국 •미국 등이 뒤따랐다.
프랑스에서는 1789년 프랑스혁명이 일어난 해에 T.메리쿠르와 R.라콤브가 국민의회에 ‘정치상 남녀가 동권이어야 한다’는 건의를 하였다. 1790년 O.구즈는 《여성공민권의 승인에 대하여》를 발표하여 여성의 정치적 권리를 주장하였고, 《여성권리선언》을 루이 16세의 왕비인 마리앙투아네트에게 제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철학자 M.J.콩도르세의 지지를 얻었을 뿐 다른 사람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였고, 국민의회에서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후 메리쿠르는 미쳐버렸고, 구즈는 “여성이 단두대에 오를 권리가 있다면 의정단상에도 오를 권리가 있다”는 유명한 말을 남기고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1793년에는 국민공회로부터 여성의 집회가 금지되었고, 모든 여성단체는 해체되었다.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하던 여성들이 프랑스혁명에 참가하여 투옥됨으로써 여성 참정권운동은 좌절되었고 혁명도 끝났다. 그 후 프랑스의 여성참정권운동은 19세기 말에 영국과 미국의 여성운동의 영향을 받아 다시 활발하여졌다. 그리고 여성운동이 시작된 지 1세기 반 만인 1946년에야 비로소 법률상 여성참정권이 보장되었다.
영국에서는 프랑스의 여성운동가 구즈의 영향을 받은 M.울스턴크래프트가 《여성의 권리옹호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를 펴서 여성운동의 사상적 근거를 밝힘으로써 여권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R.오언 등도 남녀동권을 주장하였지만, 특히 J.S.밀의 《여성의 종속 The Subjection of Women》은 여성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97년 ‘여성참정권협회국민동맹(National Union of Women’s Suffrage Societies)’이라는 단체가 설립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하원에서 여성참정권을 목적으로 하는 입헌운동이 진행되었다. 1903년에는 E.팽크허스트를 중심으로 ‘여성사회정치동맹(Women’s Social and Political Union)’이 결성되어 1918년 국민대표법의 성립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