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대홍수를 다스릴 자`, `궤 속의 궤네깃또`분석 및 현대적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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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와 문학] `대홍수를 다스릴 자`, `궤 속의 궤네깃또`분석 및 현대적 계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홍수를 다스릴 자

1) 줄거리 요약

2) 작품분석·심화탐구

3) ‘대홍수를 다스릴 자’ 신화의 현대적 상황·계승문제

2. 궤 속의 궤네깃또

1) 줄거리

2) 작품분석·심화탐구

3. 토론거리
본문내용
④증손녀와 유복자의 결혼
:결연의 문제 속에서 신의 도움으로 그 맥을 이음, 영웅이 인간의 조상이 됨(자연과 투쟁하는 인간상의 단면 드러남) 2차 문제의 해결 : 인류의 명맥을 이어나감

(2) 화소분석
天(천) : 여와의 증손녀 – 여와(중국 신화의 창조 여신, 삼황 중 한 명)의 혈통 보유
降(강) : 여와의 증손녀가 하늘에서 내려와 백두산 천지의 접람을 정리
棄(기) : 유복자 - 아버지가 없는 상태에서 출생, 어린시절 어머니의 사망
養(양) : 유복자는 여와의 증손녀에 의해 구출, 양육됨
鬪(투) : 여와의 증손녀는 홍수라는 적대적 존재와 투쟁
婚(혼) : 여와의 증손녀는 유복자를 기른 후 혼인함


(3) 홍수신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근동아시아
동북아시아
서사진행방식
신의 세계창조->인간의 타락->신의 분노->처벌로서의 홍수 발생
흐름이 일정치 않음(각기 다른입장) : 폐쇄적 전승의 영향, 강력한 종교적 체계나 이데올로기가 존재하지 않았음!
홍수의 성격
신이 인간에게 내리는 징벌의 도구(신과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위치)
자연재해로서의 성격이 강함(신과의 관계가 거의 없음)
신의 성격
절대적 위치에서 자연의 운행에 영향을 미치면서 인간을 조정
인간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으나 자연의 운행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며 관조자적 태도를 견지함
홍수의 결과
홍수 이후에 결혼에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님
홍수 이후에 결혼이 반드시 있음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더욱 강화됨
이후 인간의 주체적인 면모가 부각됨
공통점
구세계의 질서가 파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도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