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실천철학의 고찰 -율곡의 경세론적 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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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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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
Ⅱ. 율곡의 사상적 체계 성립 배경
1. 율곡의 생애
2. 율곡의 저술
3.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사회적 상황
4) 국방 상황
4. 사상적 배경
1)『주역』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Ⅲ. 율곡 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
1. 율곡의 이기론
1) 이 · 기의 개념
2) ‘이기’의 미묘함
3)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
4) 기발이승 일도설
2. 율곡의 심성론
1)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
2) 인심(人心)과 도심(道心)
3) 기질변화론(氣質變化論)
Ⅳ. 율곡의 경세론
1. 현실인식: 문제의식 지니기
2. 사회개혁의 실천 방안
1) 정치론: 사림(士林)정치 - 언로의 개방
2) 학문론 : 立志
3) 국방․군사론: 文武竝用
3. 율곡의 경세론과 실학
Ⅵ. 結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공물과 국왕에 대한 지방관의 의례적인 헌납이었던 진상(進上)의 폐단은 민생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것이었다. 또한 공물 진상의 폐단과 함께 당시 민생을 괴롭혔던 중대 문제로서 군정(軍政)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군정(軍政)의 폐단은 조선 건국 후 큰 전쟁이 없었기 때문에 군정이 상대적으로 해이해지고 군역을 대신 부담하게 하는 등 군정에 대한 기강이 무너져가고 있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실호(實戶)로 군적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양인이 군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었다. 김태완,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법이 그대로 존재하고 있어 법 정의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인사제도에서는 관료들의 능력과 공정성이 보장되지 못하였다. 그리고 을사사화의 여독(餘毒)이 아직도 남아있어 구시대의 청산이 정치개혁의 중요 과제로 대두되며, 사림의 명예회복이 공론화(公論化)되는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료들의 공직 윤리가 무너지고, 선비들의 기풍이 더러워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었다. 또한 신분적인 차별이 극심하여 서얼․천민 등의 인권과 민생이 제대로 보장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민심이 무너져 내리고 양반들의 사치 풍조가 만연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윤리의식이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이었다.

4) 국방상황
15~16세기의 주변 정세는 北으로는 명나라가 쇠퇴하고 여진족이 다시 흥기하여 우리의 변방을 위협하였으며, 南에서는 왜가 전국시대의 분열의 혼란을 극복하고 점차 통일의 기운을 보이며 전운이 짙던 풍전등화의 비상사태였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문약(文弱)과 태평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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