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

 1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1
 2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2
 3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3
 4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4
 5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5
 6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6
 7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7
 8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8
 9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개발론]부산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산의 산업 경제적 위상변화
3. 사양 산업의 도시 부산
4. 부산 경제의 부진 원인
(1) 비전과 목표의 부재
(2) 중장기 계획의 부재와 정책 및 집행의 불연속성
(3) 총량규제방식의 부적절한 대도시 정책
(4) 지역 산업 정책의 부재
(5) 대도시 기능의 미비
5. 부산지역 산업의 특성과 실태
6. 부산경제의 발전 방향
(1) 삶의 질, 국제화와 해양화
(2) 중추관리중심으로 도시 구조 개편
(3) 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4) 중소기업 중심으로의 정책 전환
(5) 인재와 인력 양성
(6) 도시경영과 분권화, 민간화에 대한 고려
(7) 지역산업 정책 수립
7. 21세기 부산경제의 선택 : 물류와 관광
8. 21세기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
9.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바라보는 한국경제는 과거의 고도성장이라는 양적 증가보다는 질적 고도화를 중시하는 상태로 변모해 있다. 한편 지역경제는 국민경제의 한 부문임에는 틀림없지만 국민경제 전체와는 그 구조가 상이하고 지역간 격차도 크기 때문에 국민경제의 틀로 지역경제문제를 풀기는 어렵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부산의 경제발전방향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부산경제의 변화과정에 대한 보다 철저한 분석과 발전에 관한 개념의 재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부산의 산업■경제적 위상 변화

부산의 산업■경제적 위상 변화를 살펴보면 1960년대의 부산경제는 초기산업화 과정에서는 수출주도형 경공업의 육성에 산업정책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부산은 입지적 이점과 주변지역으로부터 공급되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섬유, 신발, 합판, 조립금속 등 노동집약적 경공업부문의 빠른 성장과 수출증대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노동집약적 제조업중심의 산업구조가 자리잡기 시작하였으며, 당시에는 부산의 산업화가 바로 한국의 산업화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부산은 우리나라 산업화의 최선봉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유지하였다. 1970년대 초반기의 공업화 추진과정에 있어서도 인근의 동남임해 공업벨트의 개발과 더불어 동남권의 중심으로서의 부산의 위상은 높아져만 갔다. 그 예로 1970년초의 지역 GRP추계에서 부산의 1인당 GRP는 전국 제1위였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 이후 산업경쟁력의 변화와 더불어 중앙정부의 산업정책은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으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부산은 산업구조조정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기존의 노동집약적 경공업 중심의 산업구조는 고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신속히 중화학공업화되는 주변지역과는 산업적 및 사회경제적으로 분리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부산의 위상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1980년대 이후 더욱 신속하게 진행되었던 제조업구조 고도화의 추세에 편승하지 못함으로써 부산의 제조업 기반은 차츰 상실되어갔다. 비록 서비스산업이 제조업의 공백을 빠르게 메워 왔지만 취약한 제조업 기반 등의 이유로 인하여 서비스산업도 영세성과 저생산성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또한 울산■창원■마산 등 중화학공업으로 기지화된 인근 공업지역의 급속한 성장은 낙후된 제조업구조를 가진 부산과의 산업적 연계를 약화시켰으며, 나아가 부산은 이 지역들이 필요로 하는 생산자 서비스의 적적한 공급자로서의 역할도 담당하지 못함으로써 권역의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은 빠르게 약화되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주변공업지역의 독자성이 강화됨에 따라 동남권의 중심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주변지역과 부산과의 연계는 약해졌으며 제조업체의 역외이전 확대, 지역 주종산업인 신발산업의 침체, 대체산업육성의 실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부산의 경제력 및 위상은 급격히 쇠퇴하였다. 지역총생산에 의한 산업별 변화를 분석해 보면 부산 제조업의 경우 구성비는 여전히 높으나 구조가 고도화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고 서비스산업에서는 금융■보험■부동산■사업서비스 산업과 같이 중추관리기능이나 생산자 서비스 기능과 관계 있는 업종이 상당히 낙후되어 있다.
참고문헌
부산발전연구원, 부산21세기 발전전략, 부산발전포럼, 1994. 8.
한국은행 부산지점, 21세기를 향한 부산지역경제발전방향, 1996. 6.
지역경쟁력연구센터, 부산광역시 지역경제활성화 심포지엄, 1997. 12. 2
부산발전연구원, 21세기 부산경제의 전망과 전략, 2002. 1.
http://ftp.ips.or.kr/research/center/rc.asp
http://www.webland21.com/
하고 싶은 말
부산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부산경제의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참고자료를 보고 직접 요약하여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