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서사전략][서사교육]서사의 형식, 서사의 요소, 서사와 서사전략, 서사와 서사교육, 서사와 커뮤니케이션, 서사와 이야기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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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의 형식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2) 생략
2. 서술의 기본형
1) 약술
2) 장면식 서술

Ⅱ. 서사의 요소

Ⅲ. 서사와 서사전략
1. 등장인물과 관련된 서사 전략들
2. 사건(events)과 관련된 서사전략
3. 배경과 관련된 서사 전략들

Ⅳ. 서사와 서사교육

Ⅴ. 서사와 커뮤니케이션

Ⅵ. 서사와 이야기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축소
1) 스토리의 축소
서사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스토리의 축소 제시의 서사적 원리에 따른다. 스토리를 지극히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 서사 텍스트에서도 그것이 다소간 축소하여 제시돼 있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시간의 비교로써 이를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서사 텍스트에 따라 스토리 축소의 정도는 다르다. 이와 관계해서 비교적 적게 축소한 것과 비교적 크게 축소한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권선근의 子息이 전자에 속하고, 김동인의 감자가 후자에 속한다. 子息에선 스토리 시간이 40분가량에다 서술시간은 2쪽 반(15분 전후의 읽기 시간)이니까 두 시간간의 격차는 25분 내외이다. 반면에 감자에선 스토리 시간이 6년 반에다 서술시간은 5쪽(30분 내외의 읽기 시간)이니까 두 시간간의 격차는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크다.
물론 서술시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늘리면 두 시간의 격차가 그럴수록 적어지고, 따라서 스토리의 축소가 적어질 수 있다. 그러나 서술시간이 많은 장편소설도 앞서 보았던 단편 감자 못지않게 스토리 축소가 격심할 수 있다. 예컨대 귄터 그라스의 넙치 Der Butt는 4000년의 스토리 시간에다 서술시간이 687쪽이고, 따라서 엄청난 스토리의 축소이다.
순수한 의식의 서사 텍스트, 즉 내면독백으로 일관된 소설이나 ‘의식의 흐름의 소설’에선 스토리의 축소가 매우 적고, 경우에 따라선 그 축소가 아주 미미할 수 있다. 슈니츨러의 구스틀 소위 Leutnant Gustl에선 이 타이틀 주인공이 밤에 잠자는 3시간을 제외한 6시간 동안에 극장공연에서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심중에서 겪는 일들이 그의 지속적인 ‘내면독백’으로 전해진다. 이의 서술시간은 27쪽이다. 의식의 흐름의 소설로서 17시간의 스토리 시간에다 695쪽을 가진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Ulysses나 10시간의 스토리 시간에다 139쪽을 가진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Mrs. Dalloway은 스토리 축소가 지극히 적은 장편에 속한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6
◇ 류덕재,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 임경순,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3
◇ 정한숙, 현대소설 창작법, 서울 : 웅동, 2000
◇ 조동일, 서사시론과 비교문학, 국문문학 8, 국문문학, 1987
◇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