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김동인` 작품의 문학관-김동인과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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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김동인` 작품의 문학관-김동인과 창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Part 1. 들어가며

Part 2. 김동인 파악하기 - 김동인은 누구인가?
- 김동인의 작품에서 나타난 시대적 배경
- 김동인의 작품에서 나타난 문학관

Part 3. 창조 - 창조는 무엇인가?
- 창조에 실린 작품

Part 4. 신소설 vs 무정 vs 근대소설

Part 5. 나오며
본문내용
3.1독립 운동으로 일제가 식민지 통치 방식을 강압 정책에서 다소 완화된 문화 통치를 펴면서 각종 문예지, 동인지들이 우후죽순격으로 나타나 소설 창작을 제공했다. 이광수의 계몽 문학에 대항하여 순수 문학을 주장했던 김동인으로부터 시작하여 당대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려 했다.
① 사실주의, 자연주의: 억눌리고 가난한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려 했다.
- 김동인의 감자, 시골황서방, 명문
② 계급주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피폐해진 농촌과 도시 노동자들의 실상을 드러냄
- 김동인의 배따라기, 약한자의 슬픔
③ 유미주의 : 오직 아름다운만 추구하는 사조이다. 사회의 도덕 등을 무시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에만 몰두하는 경향이있다.
- 김동인의 광화사, 광염소나타
● 1930년대 문학

만주 사변 이후 일제의 수탈과 탄압이 더욱 가혹해지고 사상 통제가 심해지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소설적 경향으로 모더니즘 경향의 지식인 소설, 농촌을 배경을 한 농민 소설, 역사로부터 소재를 취한 역사 소설, 인간의 운명과 본직을 탐구한 소설 등이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김동인의 대표작들은 역사를 소재로 한 소설이 대부분이다.
- 역사소설 : 일제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역사에서 얻은 소재를 이용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하려 한 시도가 나타난다.
- 김동인의 발가락이 닮았다. 운현궁의 봄, 젊은 그들, 왕부의 낙조

● 1940년대의 소설

이 시대는 문학의 암흑기이다. 우리말을 쓰지 못하게 한 만큼 우리말로 된 소설은 거의 생산되지 못하여 쇠퇴기적 기미를 보였다. 전쟁 막바지의 암담한 현실 속에서 독립에 대한 전망이나 현실 반영도 쉽지 않았다. 작가들에게는 붓을 꺾거나 민족어를 지키는 것 중 양자택일을 강요당하던 시기였다.
- 김동인의 견훤, 대수양. 잔촉. 백마강 .성암의 길(친일 소설)

● 해방이후 소설

광복을 맞이하여 민족성 회복과 맞물리는 작업이었다. 일제 말기에 일제에 협력한 문인들이 자기 반성적 심정으로 쓴 소설들이 창작된다.
- 김동인의 반역자. 망국인기, 을지문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