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론] 일제근대화론 비판과 진정한 성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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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경제론] 일제근대화론 비판과 진정한 성장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근대화론과 수탈론의 등장 배경
2.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과 수탈론의 정당성


본 론
1. 식민지 근대화론 검토와 비판
1) 근대화의 정의와 근대화론 검토
- 근대화란 무엇인가?
- 근대화의 보편적 정의에 따른 식민지 근대화의 검토
2)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 경제부문
- 문화(교육)부문
- 사회, 제도부문
2. 수탈론의 정당성
1) 자본주의 맹아론
- 자본주의 맹아론
- 자본주의 기초가 된 조선 후기 농업, 상업 변화
2)내재적 발전론
- 내재적발전론
- 해방 후 고도성장과 식민지정책의 연관성
- 정체성론에 대한 반박


결 론
1. ‘진정한 성장’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 근대화의 보편적 정의에 따른 식민지 근대화의 검토

정치적 근대화란 “보편적으로 전제군주체제의 독립국가를 입헌대의 체제로 변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신용하, 『일제식민지 정책과 근대화론』, 문학과 지성사, 2006, p. 17
그런데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독립국가였던 대한제국을 1910년 멸망시킨 후 주권을 빼앗고 강제 병합하였으니 한국사회에서 정치적으로 ‘근대화’란 처음부터 검토할 수조차 없었으며 합병 후에도 국가의 근본이 되는 헌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총독체제하 총독의 명령을 제령(制令)이라 하여 총독을 왕이라 볼 수 있는 일종의 전제정치를 추구하였으니 근대화라 볼 수 없다.
문화적 근대화란 "특권층 중심의 귀족문화에서 일반 시민, 민중 중심의 민족문화로 변동 이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상동 p. 19
그러나 일제의 식민지정책은 ‘동화정책’이라는 이름아래 한국민족과 민족문화의 말살정책을 강압했다. 한국민족과 민족문화의 소멸을 위해 한국어 말살정책을 강행하고 일제는 각종 기관, 통신, 상점, 등에서 오로지 일본어만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일본어를 상용어로 강제하였다. 그러나 1930년 통계에서 조선인구중 약 22%만이 일본어 해득자였다는 사실은 이러한 문화적 근대화가 이뤄지지 못했음을 반증한다.
참고문헌

강만길, 「자본주의 맹아론과 조선후기 상업 변동」, (韓國史硏究 제147호, 2009)

김낙년, 「한국의 경제성장 1910 - 1945」(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신용하, 「일제 식민지 정책과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문학과 지성사, 2006)

조석곤,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재검토」, (동향과전망 통권 제38호, 1998)

최용식, 「해방직후의 한국경제」 (인터넷칼럼, 2009)

허수열, 「개발없는 개발」(은행나무, 2005)

허수열, 「안병직 교수 제자의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2007.02.01 통권 5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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