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항거 또는 고발의 수단으로서 표현된 미술가의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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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 항거 또는 고발의 수단으로서 표현된 미술가의 작품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붓과 캔버스로 전쟁과 폭력에 맞서다
1) 서양 미술의 장

① 마라의 죽음

② 1808년 5월 3일

③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

④ 파리코뮌의 바리케이드

⑤ 게르니카

⑥ 한국에서의 학살

⑦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⑧ 직조공들의 봉기 - 케테 콜비츠

2) 동양 미술의 장


1. 대지 시리즈

2. 민중 노동자와 농민의 모습

3. 마케팅 시리즈

4. 한의 정서를 표현한 작품들

1. 기지촌 인상/1980/60.5x53/캔버스에 유채

2. 조선 총독부/1985/130x162/캔버스에 유채

3. 포구로 가는길/1989/130x97/캔버스에 유채

1. 아버지의 배추/1988/90x115/마대위에유채

2. 오지리에서/1988/200x180/부대종이 아크릴

3. UR-권씨/1991/150x105/부대종이 아크릴/왼쪽
길/1991/94x65/장지 아크릴/오른쪽

4. 땅-평등/1991/200x170/캔버스 아크릴

맺음말


본문내용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폭격을 감행한 것이다. 이 폭격으로 마을 전체 가옥의 80%가 파괴되고 민간인 1500명 정도가 학살된다. 이 사건은 스페인 내전 최대의 비극이었고 최초의 민간인들을 향한 무차별 폭격 이였다. 사실 폭격의 실제 목적은 더욱 어처구니가 없는 것 이었다. 나치는 당시 마을 전체에 자동소총이 1정밖에 없을 정도로 군사 전략적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게르니카에 5만 발의 포탄을 퍼부었다. 폭격은 1937년에 감행되었는데 당시 히틀러는 전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게르니카 폭격은 바로 독일 나치가 자신들의 비행기와 폭탄에 대한 테스트를 위해 감행한 것이었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조국에서 발생한 이 참극을 고발한 작품으로 파리국제박람회 스페인 관에 전시됐다.

비극성과 상징성에 찬 복잡한 구성 가운데 전쟁의 무서움, 민중의 분노와 슬픔을 격정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상처 입은 말, 버티고선 소는 피카소가 즐겨 다루는 투우의 테마를 연상케 하며, 흰색 검정색 황토색으로 압축한 단색화에 가까운 배색이 처절한 비극성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여러 각도에서 본 사물을 모두 모아 그림으로 표현했다. 극적인 구도와 흑백의 교묘하고 치밀한 대비효과에 의해 죽음의 테마를 응결시켜 20세기 기념비적 회화로 평가된다.

벽화로 구도는 날카로운 불안감과 이질감을 주는 삼각형 구도를 사용했으며 이 작품에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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