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정의, 문학비평 이론, 1930년대 문학비평, 해방기 문학비평, 형식주의 문학비평, 심리주의 문학비평,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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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비평의 정의

Ⅲ. 문학비평의 이론
1. Henry James의 소설비평
2. Hippolyte Tainte의 과학적 비평
3. New Criticism
4. 원형비평
5. 문체론적 접근법

Ⅳ. 1930년대 문학비평

Ⅴ. 해방기 문학비평
1. 민족문학론
2. 순수문학론
3. 구국문학론

Ⅵ. 형식주의 문학비평

Ⅶ. 심리주의 문학비평

Ⅷ. 구조주의 문학비평

Ⅸ. 탈구조주의 문학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욱 뚜렷했다. “이론과 실천 영역 모두에서 이념적 선명성을 강제”하고 좌파 담론이 지식인 사회를 주도했던 80년대가 저물어 갈 무렵 동구권이 붕괴되고 현실 사회주의 이론 체계가 서서히 와해되면서, 90년대에 와 진보적 사회운동은 풀이 꺾이고 여기에 참여했던 많은 논객들이 청산과 전향으로 발을 빼게 된다.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였다. 90년대 문학은 “베를린 장벽의 붕괴(1989)를 계기로 폭발한 동구혁명 속에서 사회주의 실험이 종언을 고한 국제적 변화에 이어, 국내적 변화가 중첩되면서, 80년대의 과잉 결정된 혁명문학으로부터 대규모의 탈주” 현상을 드러낸다. 그런데 지식인 사회에서 좌파 담론이 해체되고 문학에서 혁명의 현실주의 논리가 붕괴된 공백의 자리를 메우기 시작한 것은 바로 어느 날 갑자기 유령처럼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이는 마치 거대담론의 붕괴를 축하하는 축배의 잔처럼, 파편적이고 현학적인 이론들로 넘쳐흘렀다. 매우 혼미한 상태로 우리에게 다가와 많은 혼란을 불러일으켰던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탈근대주의는 진보적인 학자들에 의해 근대 이성 중심주의의 획일성과 억압성을 비판하는 대체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이 같은 “근대의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탈근대 이론의 비판은 ‘근대적 합리성’에 의해서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 ‘비이성적’이라고 비판받던 다양한 담론들이 재조명,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지식사회의 흐름은 자연적 인문이학 나 문학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모더니티(탈근대성)에 대한 해명은 모더니티(근대성)에 대한 탐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이 수입된 후기산업사회의 문화논리에 불과하거나 뜨겁게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참고문헌
김광길·심원섭 저(1997) :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김유중(1995) : 1930년대 후반기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세계관 연구, 서울대학원 박사논문
신동욱(1988) : 한국현대비평사, 시인신서
이선영 편(2005) :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하정일(1992) :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홍문표(2003) :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