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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Ⅱ. 시뮬레이션학습의 분류
1. 물리 시뮬레이션
2. 과정 시뮬레이션
3. 절차 시뮬레이션
4. 상황 시뮬레이션

Ⅲ. 시뮬레이션학습의 장점

Ⅳ. 시뮬레이션학습과 시뮬레이션게임
1. 개념
1) 시뮬레이션
2) 게임
3) 시뮬레이션과 게임의 차이
4) 시뮬레이션 게임
2. 효용성
3. 시뮬레이션 게임의 형태
1) 학급 구성원의 조직
2) 학습의 형태
4.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고려할 점
5. 시뮬레이션 게임의 단계
1) 도입
2) 참여자 훈련
3) 모의학습 운영
4) 참여자의 결과 보고
6. 그 밖의 형태

Ⅴ. 시뮬레이션학습과 서사적 사고

Ⅵ. 시뮬레이션학습의 사례(과학과 오개념 관련)
1. 연구 기간 및 절차
1) 연구 기간
2) 연구 절차
2. 연구 내용
1) 탐색단계
2) 개념도입단계
3) 개념적용단계
4) 형성평가
3. 연구 효과
1) 교육 과정 측면
2) 교사 측면
3) 학생 측면

Ⅶ. 시뮬레이션학습의 주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학습자가 현실의 어떤 부분에 대한 유용한 모델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그 모델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Alessi & Trollip,1985)이다. 학습의 과정을 가) 새로운 정보제시, 나) 정보의 획득기회 제공, 다) 기억과 숙달을 위한 연습기회 제공, 라) 평가로 나눌 때 개인교수형은 가),나)에 초점을 맞추고, 반복 연습형은 다)에 역점을 두고 있으나 시뮬레이션은 네 가지 단계에 모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다.(Smith,1986 ; Berg,1983).
첫째, 문제 해결 과정에 이용할 수 있다.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 없이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문제해결방식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비싼 기계나 위험한 기구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
셋째, 복잡한 현상의 특징과 그것을 통제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지나치게 많은 변인이 관련되어 있는 현상의 경우, 그것을 단순화시켜 이해를 돕고 각 변인을 조절하였을 때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가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시간과 위험성을 단축시키는 데는 시뮬레이션만큼 효과적인 방식이 없을 것이다.
넷째, 시뮬레이션은 또한 각기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생활에서는 실행되기 곤란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통한 판단력의 발달도 시뮬레이션에서는 도리어 장점으로 인정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국회 가상정보 가치 연구회(1997) : 멀티미디어 시대의 게임과 교육, 국회 도서관
안성훈(1997) : 기상 현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원격 CAI의 설계 및 구현가상실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진(1999) : 시범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인지적 갈등 정도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동한·이성덕·황강진 :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교학사
윤성준(1999) : 웹 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29(3)
정재영(1995) : 정보화 시대의 대학교육, 서울경제신문 15판 제 88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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