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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소포타미아 창세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메소포타미아 창세신화
1) 에누마 엘리시
2) 수메르의 ‘애니미즘’에서 셈족의 ‘신’으로
3) 신들의 왕 마르두크
4) 수메르 주요 신들의 계보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1) 지위의 유사성
2) 별자리의 유사성
- 인안나와 두무지
- 견우직녀도
▶ 지하수 신 엔키와 환웅의 유사성
1) 하늘 신의 서자
2) 다섯 가지 권능
▶ 신화소에 담긴 유사성
1) 신화 속의 '활' : 주권의 상징
2) 신화 속의 '용' : 사랑·이별 / 왕권 / 수호신 / 악의 세력
3. 메소포타미아 신화
(1) 물의 성격
(2) 고대인들의 물에 대한 인식
1) 창조
2) 죽음
(3) 메소포타미아와 히브리 신화에서의 물의 개념
1) 메소포타미아 신화
2) 히브리 신화
(4)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환경
4. 메소포타미아 홍수 신화
(1)메소포타미아 지역과 홍수 신화
(2)우트나피쉬팀 이야기 - 길가메시 서사시
5. 히브리 홍수 신화
(1) 노아의 방주
(2) 히브리 홍수 신화 분석
6. 메소포타미아와 히브리 홍수 신화의 비교 분석
(1) 각 신화의 내용 비교
본문내용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 손녀 / 견우 : 하늘나라 목동
2) 별자리의 유사성
- 인안나와 두무지
고대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인안나의 별칭은 '처녀'이며 처녀자리와도 관련된다.
두무지는 양치기로 산양자리와 관련되지만 노래에서 인안나가 두무지를 황소라고 부른 것을 보아서 두무지의 별명은 황소이다. 한편 라는 제목의 두무지 애가에서 들소는 두무지를 일컫는다.
에서 위기에 처한 두무지는 태양신에게 살려달라고 호소하여 태양신은 그를 '귀한 뱀'으로 둔갑시킨다. 처녀자리 밑에 길게 놓여 있는 별자리가 뱀자리이다. 이것은 뱀이 처녀가 보고 있는 데서 도망가는 형태를 띠고 있다.
또 다른 두무지 애가에서 마지막 단락에는 폐허가 된 두무지의 양 우리를 묘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의 오두막에 까마귀가 자리 잡았다고 전한다. 뱀으로 변하여 목숨을 잠시 부지했으나 끝내 죽게 되고 그곳에 까마귀가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처녀자리 밑에 뱀자리가 있으며 뱀자리 바로 위에 까마귀자리가 자리를 잡고 있다.
- 견우직녀도
견우와 직녀의 별자리 신화를 고대 메소포타미아 천문도의 별자리와 비교하면, 견우는 황소자리를 직녀는 처녀자리를 가리킨다.
까막까치들이 만든 오작교는 처녀자리 바로 아래에 있는 까마귀자리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까마귀자리는 긴 뱀자리의 아래 부분 위에 놓여 있고, 뱀자리 저 건너편에 황소자리가 있다. 즉 견우직녀 이야기에 등장하는 은하는 처녀자리와 황소자리 사이를 가로막는 뱀자리를 말한다.
▶ 지하수 신 엔키와 환웅의 유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