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

 1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1
 2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2
 3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3
 4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4
 5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5
 6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6
 7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7
 8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문학]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차례

Ⅰ. 작가 소개
Ⅱ. 줄거리 분석
Ⅲ. 인상 깊은 구절
Ⅳ. 인물 분석
Ⅴ. 주제 분석
본문내용
ⅱ. 프랑스 사회의 다양한 인종과 인종주의

이 작품은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몸을 팔아야만 하는 매춘부들, 나이지리아 출신의 포주 은다 아데메, 세네갈 출신의 여장남자 롤라 아줌마, 불 삼키는 묘기 등 아프리카 전통의식으로 로자 아줌마의 정신을 돌아오게 하려는 왈룸바 아저씨 등의 소위 사회적 약자들의 따뜻한 모습과 합법적인 신분 증명이 되는 프랑스인들과의 대비를 통해 프랑스 사회내의 인종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프랑스로 이주 왔지만 사회에 동화 되지 못한 채 하층민으로 소외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인종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제3세계 이민으로 인한 현대 프랑스 사회의 인종주의를 이야기해볼 수 있다.
프랑스는 19세기 말 제2차 산업혁명 이후 본격적으로 프랑스의 식민지 혹은 보호령이었던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등에서 외국인 노동자를 이주시켜 노동력을 충원했는데, 최근 이민자가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프랑스인과 이주민간의 갈등은 여러 가지 이유로 시작되었는데, 첫 번째는 정치적 상황 때문이다. 이 책이 발간된 1975년 즈음 극우정당인 ‘민족전선(le Front National)이 등장해 프랑스 민족정체성 보호를 위해서는 무슬림 이민자들의 추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이유는 경제적인 측면이다. 1973년 제 1차 오일쇼크로 인해 프랑스 경제가 내리막길을 걷고 실업이 급등하자 프랑스인들은 그 원인을 이주민들에게 돌렸다. 셋째로, 사회문화적인 면을 살펴보면, 프랑스 사회는 이주민들에게 열악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면서 그들이 동화되길 바랬다. 반면에 이슬람인들은 그들만의 문화를 지키고자하면서 둘의 갈등은 더욱 깊어졌다.
이렇듯 프랑스 내에서 인종갈등의 문제가 고조되고 있을 때 에밀 아자르는 『자기 앞의 생』을 출판하며, 서로 다른 민족이지만 결국 서로 의지하고 아픔을 이기고 함께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작가의 심중이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홀로코스트의 폭력성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홀로코스트란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스 독일에 의해 자행된 유대인 대학살을 뜻한다. 특히 1945년 1월 27일 폴란드 아우슈비츠의 유대인 포로수용소가 해방될 때까지 600만 명에